2024-04-29 04:19 (월)
靑 비상근무 체제…"냉정하게 상황 예의주시"
靑 비상근무 체제…"냉정하게 상황 예의주시"
  • 연합뉴스
  • 승인 2015.08.22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후 NSC 상임위 개최 예정…"北 추가도발에 만반의 대비"
청와대는 북한이 대북 확성기 철거를 요구한 시한인 22일 사실상 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 20일 서부전선 포격도발을 감행한 북한이 48시간(22일 오후 5시) 안으로 대북심리전 방송을 중지하고 모든 심리전 수단을 철거하지 않으면 강력한 군사적 행동을 할 것이라고 최후통첩을 하고 군사 위협을 계속함에 따라 앞으로 전개될 상황에 대한 만반의 대비를 하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차분한 가운데 냉정하게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면서 "그 어떤 추가 도발에도 강력히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북한이 시한으로 설정한 이날 오후 5시에 남북간 군사적 긴장의 정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북한이 시한을 제시한 만큼 그 이후 추가 도발 여부에 따라 한반도 정세가 변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다른 핵심 관계자는 "북한이 우리 예상을 뛰어넘는 행동을 잘하기 때문에 그 이후가 문제"라면서 "오늘 오후 5시가 피크"라고 말했다.

이런 차원에서 청와대는 일단 이날 오후 5시를 즈음해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외교·안보라인이 집결하는 NSC 상임위를 통해 대북 상황을 체크하는 한편 우리의 강력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만에 하나 북한의 추가도발이 있을 경우 즉각적으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차원으로 분석된다.

다만 북한이 자체적으로 제시한 시한에 앞서 도발할 경우 그에 맞춰 NSC 상임위가 즉각 소집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북한의 도발 강도에 따라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0일에 이어 다시 NSC 상임위를 직접 주재할 가능성도 있다.

박 대통령은 현재 관저에서 수시로 보고를 받으면서 상황을 챙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모는 "정부와 군은 아주 긴장감을 갖고 자기가 해야 할 임무를 다하고 있다"면서 "현재 상황에 만반의 대비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