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13 (월)
마산 로봇랜드 사업 급진전
마산 로봇랜드 사업 급진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5.08.17 21:0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한홍 행정부지사 주재 후속조치 기관 간담회
▲ 경남도는 윤한홍 행정부지사 주재로 17일 오후 창원시 박재현 제1부시장, 경남로봇랜드재단 백상원 원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창원시가 결자해지하면 마산로봇랜드 조성사업은 정상화될 수 있다.”

 경남도는 윤한홍 행정부지사 주재로 17일 오후 2시, 창원시 박재현 제1부시장, 경남로봇랜드재단 백상원 원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오전 홍준표 경남지사가 도청 간부회의 때 “창원시가 마산 로봇랜드 사업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를 한다면 사업 재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에 따른 후속조치다.

 윤환홍 행정부지사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이 사태의 원인을 제공한 창원시에서 먼저 도민과 도에 대한 사과, 로봇랜드와 관련한 미진한 보고로 인해 이번 사태를 촉발시킨 해당 간부 문책 등의 사전조치가 이행될 경우, 로봇랜드 조성사업의 정상추진이 검토될 수 있을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결론은 간담회 후 창원시의 결자해지(사과 및 간부 공무원 문책)에 이어 로봇랜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게 됐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경남도는 로봇랜드 조성사업이 로봇산업의 발전과 창원시민의 문화공간으로서 매우 효용이 큰 사업으로 판단, 울트라건설(주) 부도 발생 후 경남도-경남로봇재단-창원시가 공동으로 대체사업자 영입을 위해 40여 차례에 걸친 협상을 적극 추진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매주 추진상황을 도지사에게 보고하는 등 세밀하게 로봇랜드 업무추진상황을 챙겨 울트라건설(주)의 부도사태 이후 중단돼온 사업을 재개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 왔다는 것이다.

 그 결과 국내 도급순위 5위인 (주)대우건설의 투자의향서를 통해 대체사업자로 참여하기 위한 사업추진 조건을 협의한 결과 사업자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한 테마파크 운영 비용보전(MRG), 사업 중단 시 의무적 매수청구권, 2단계 사업부지 매각차액 임의적 사용 등의 조항을 배제했다는 것이다.

 이는 그간 논란이 됐던 ‘해지시 지급금’에 대해서도 기존 ‘사회기반시설에 관한 민간 투자법’보다 더 행정에 유리한 협상(약 20% 차감된 수준)으로 협상절차를 마무리될 지경이었다는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원시에서 협상내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행정부문의 재정부담만 가중시키는 불공정한 협약이라고 일방적으로 언급한 게 화근이었다는 주장이다.

 그 결과, 도와 로봇랜드재단에 책임을 묻는 발언을 해 (주)대우건설과 협상을 더 이상 진행 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린 것이다.

 이에 경남도서는 지난달 21일 이 사업에 대해 도청에서는 더 이상 관여하지 않고 창원시와 로봇랜드재단에 사업재개를 일임한 바 있다.

 하지만 경남도는 구 마산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므로 사업 정상화 추진을 꼬이게 만든 창원시가 스스로 그 책임문제를 사전해결할 경우 구 마산지역민의 염원을 받아들여 사업 정상화를 다시 검토하겠다는 입장인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창원시 제1부시장은 “창원시에서 결자해지하는 차원에서 필요한 사전조치를 취하겠다”고 언급했다고 경남도는 전했다.

 이와 관련, 경남도 관계자는 “창원시의 입장발표 후 대우건설과 협약을 체결해 중단된 로봇랜드 사업은 급진전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갱남사랑 2015-08-18 07:57:58
결자해지 환영. 지사의 결단도 환영. 지발 화합하고 힘을 모으시오. 그래야 갱남이 살고 창원이 산다.

걍남사랑 2015-08-18 07:57:21
결자해지 환영. 지사의 결단도 환영. 지발 화합하고 힘을 모으시오. 그래야 갱남이 살고 창원이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