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7:01 (월)
거꾸로 가는 與 공천개혁
거꾸로 가는 與 공천개혁
  • 서울 이대형 기자
  • 승인 2015.08.16 2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협위원장 사퇴 ‘공염불’ 인지도 낮은 자 등 상당 반발
 새누리당이 공천개혁으로 외쳤던 ‘현직 당협위원장 일괄사퇴’가 결국 공염불에 그칠 것이라는 지적이 우세하다.

 실제 경남권 국회의원들은 물론 새누리당 소속 현역의원 대부분이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4월 의원총회에서 오픈프라이머리(국민공천제) 도입에 따른 현역 기득권 방지 차원에서 예비선거일 180일 전까지 현직 당협위원장의 일괄 사퇴를 규정한 혁신안을 당론으로 추인했지만 이를 둘러싼 논란이 거센 상황이다.

 당 관계자는 16일 “내년 4월 총선을 기준으로 하면 늦어도 이달 내에는 당협위원장들이 모두 사퇴해야 하지만 상황은 오히려 거꾸로 가고 있다”면서 “사퇴는 커녕 기존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이른바 ‘사고당협’에 신임 당협위원장을 선임하는 절차가 한창이다”고 말했다.

 실제 당 보수혁신위원장을 맡아 ‘기득권 내려놓기’를 외치며 혁신안을 주도했던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최근 공모를 통해 대구 수성갑 지역의 신임 당협위원장으로 선출됐으며 김태호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김해을을 비롯해 사고 당협에 대한 위원장 공모 절차도 줄줄이 예정돼 있다.

 오픈프라이머리 동시 도입에 대한 여야 논의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새누리당만 앞서 현직 당협위원장들을 모두 물러나게 할 경우 본선에서 조직 경쟁력이 훼손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떨어지는 원외 당협위원장이나 내년 총선 준비에 시동을 걸고 있는 현역 비례대표 의원들의 반발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새누리당은 신진 인사들의 정치참여를 확대하고 경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모든 출마 예정자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기로 하고 경선 6개월 전까지 모든 당협위원장을 일괄 사퇴하기로 했다.

 당협위원장을 사퇴하게 되면 현역 의원의 조직 장악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일부 경쟁력이 약한 현역의원은 능력 있는 외부 신인들과의 경쟁력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

 당협위원장직을 유지한 채 당원들을 대상으로 경선을 실시하면 현역 의원이 유리하지만 일반인이 대규모로 참여하는 오픈프라이머리를 하면 조건이 비슷해지게 된다. 결국 공정한 경선도 중요하지만 본선 승리를 위해서는 현직 당협위원장이 가장 승산이 있다는 현역의원들의 기득권 요구가 공천개혁을 무산시키고 있다.

 경남지역 한 현역의원은 “경쟁력이 약한 현역 의원은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당협위원장 사퇴에 앞서 지역 전략이나 조직력을 언제, 어떤 방식으로 복구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선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