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0:12 (월)
미얀마 외무부장관, 명예 박사학위
미얀마 외무부장관, 명예 박사학위
  • 이대근 기자
  • 승인 2015.04.08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 경제발전ㆍ민주화 평가
▲ 경상대학교는 우 워나 마웅 륀 미얀마 외무부장관에 대한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수여식을 지난 7일 대학본부 내에서 개최했다.
 경상대학교(총장 권순기)는 세계 경제발전과 민주화를 위해 헌신 노력한 미얀마 우 워나 마웅 륀(65ㆍU Wunna Maung Lwin) 외무부장관에 대한 명예 정치학박사 학위수여식을 지난 7일 오후 4시 대학본부 5층 개척홀에서 개최했다.

 이날 명예박사학위 수여식에는 경상대 권순기 총장을 비롯한 보직교수와 학무위원ㆍ교직원ㆍ미얀마 우 워나 마웅 륀 외무부장관과 가족ㆍ주 한국 미얀마대사관 관계자ㆍ경상대 총동문회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경상대의 명예박사학위는 학술발전에 특별한 공헌을 했거나 인류문화의 향상에 특별한 공적이 있는 사람에게 수여하는 국립 경상대 최고의 명예이다. 경상대 명예박사학위후보자 심사위원회(위원장 이창원 대학원장)와 대학원위원회는 우 워나 마웅 륀 장관에 대한 명예 정치학 박사학위 수여를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경상대는 우 워나 마웅 륀 외무부장관에게 수여한 학위기에서 “미얀마 외무부장관으로서 세계의 경제발전과 민주화를 위해 헌신ㆍ노력하고 2014년 ASEAN 의장국으로서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해 아시아의 위상 제고에 기여했으며, 특히 대한민국과 미얀마의 관계 개선과 다양한 분야의 협력체제 구축에 크게 공헌했다”고 밝혔다.

 우 워나 마웅 륀 장관은 20년여 세월 동안 미얀마의 국경지역 및 국민개발부 본부장, 주 이스라엘 특명전권 대사ㆍ주 프랑스 대사ㆍ외무부 부속대사ㆍ주 벨기에 대사ㆍUN 및 기타 제네바 소재 국제기구 상근 대표ㆍ외무부 장관 등을 역임하면서 미얀마의 민주화와 경제발전에 이바지했다. 또한 이를 발판으로 삼아 세계의 경제발전과 민주화에도 헌신, 노력했다.

 권순기 총장은 학위수여식사에서 “우 워나 마웅 륀 장관께 명예 박사학위를 수여하는 것은 경상대로서도 자랑스럽고 영예로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1975년 5월 대한민국과 수교를 맺은 미얀마 정부의 외무부 장관이 경상대의 동문이 된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에게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메시지를 주고 있다. 오늘 인연을 계기로 한국과 미얀마, 그리고 미얀마의 국립대와 경상대 사이에 우정이 깊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