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4:34 (월)
BS금융은 약속 지켜야 한다
BS금융은 약속 지켜야 한다
  • 경남매일
  • 승인 2014.04.30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가 조세특례제한법을 통과시킴으로써 경남은행 매각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그동안 경남은행인수추진위와 상공인은 물론 많은 도민들이 경남은행 지역환원을 열망해왔던 점을 고려하면 이번 국회통과는 이런 경남도민의 민심과는 거리가 멀다. 도민의 상실감을 뒤로 하고 BS금융의 손을 들어준 국회는 매각 이후 벌어질 사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특히 새누리당이야 그렇다고 해도 경남도민의 정서와 배치되는 선택은 하지 않겠다고 한 김한길 새정치연합 공동대표는 해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

 경남도민들은 BS금융의 인수를 우려했던 이유는 많다. 경남의 자금이 부산으로 누수돼 경남의 기업들이 대출에 차별을 받을 것이라든지 우량은행이 덜 우량한 은행에 인수됨으로써 동반 몰락할 것이라든지, 과도한 인수자금으로 경영이 부실해질 것이라든지 우려는 한두가지가 아니다. 도민들이 우려했던 대로 도내 기업들이 금융서비스에서 차별을 받는다면 이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런 사태가 없기를 바라지만 대출차별에 분노한 상공인들이 거래은행을 변경하고 이로인해 경남은행을 인수한 부산은행이 부실해질 수도 있다.

 부산은행은 인수과정에서 했던 약속들을 차질없이 지켜야 할 것이다. 도민들은 경은노조와 몰래 상생협약을 체결한 BS금융지주가 향후 어떤 태도를 보일지 지켜보고 있다. 진정 경남과 상생하기를 원한다면 이런 약속들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만약 지켜지지 않는다면 본격적인 경남은행 매각 후폭풍은 그때부터 발생한다고 봐야 한다.

 배가 이미 떠난 마당에 지금 와서 공적자금 극대화에만 집착해온 금융당국을 질책해봐야 소용없겠지만 금융당국이 향후에 벌어질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 하도록 감독기능을 충실히 발휘하기를 바랄 뿐이다. 공적자금 회수로 배만 불리고 뒷일에는 무책임하다면 도민들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아무쪼록 두 은행이 상생하고 경남과 부산이 동반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