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3:52 (일)
기초의회 보는 시각 곱지만 않다
기초의회 보는 시각 곱지만 않다
  • 경남매일
  • 승인 2014.02.10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 시ㆍ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최성도 변호사, 이하 획정위)가 6ㆍ4 지방선거에 적용될 시ㆍ군의원 선거구 획정 최종안을 확정했다. 획정위의 최종안 중 가장 중요한 대목은 창원시의회 의원 정수. 획정위는 55명이던 창원시의회 의원수를 12명이 준 43명으로 획정했다. 획정위는 최종 결정에 대해 2010년 선거구 획정 당시에는 3개시 통합을 위해 구 마산ㆍ창원ㆍ진해시 의원 수를 예외적으로 인정했지만 현재 하나의 자치단체에 맞는 기준에 따라 의원 수를 정해야 한다는 원칙을 들었다. 또 전국 100만 규모 광역단체 및 기초단체와 비교할 때 창원시 의원 수가 과다하다는 여론과 정당, 시장ㆍ군수 및 시군의회 의장의 여론 수렴 결과, 대부분은 잠정안이 합리적이라는 데 동의했지만 통합 창원시(구 진해)라는 특수성과 일부 군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해야 한다는 기관ㆍ단체의 건의를 일부 수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획정위는 기존 55명으로 구성돼 있는 창원시의회 의원수를, 15명 줄인 40명으로 하는 잠정안을 내놓았다. 획정위의 잠정안에 창원시의회는 발칵 뒤집어졌다. 창원시의회는 간담회를 갖고 획정위를 항의 방문하는 계획까지 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항의방문은 실행되지 않았다. 창원, 마산, 진해 의원들간 이견이 있었고 의원정수를 더 줄여야 한다는 여론에 밀린 탓이다. 창원시의회는 결국 8명인 기본의원 정수를 종전처럼 7명으로 줄이자는 의견을 획정위에 전달했다. 기본의원 정수를 종전처럼 7명으로 하면 창원시에 4명의 의원이 추가 할당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원시의회의 의견이 받아들여서인지, 획정위는 잠정안보다 3명을 늘인 43명으로 의원 정수를 획정했다. 획정위의 확정안으로 창원시의회 의원 정수 결정은 마무리됐다. 하지만 이 과정을 지켜본 창원시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았다. 창원시의 한 시민은 “의원정수를 왜 줄이느냐. 이참에 기초의회를 없애버리자”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청사부지 선정과 야구장 문제 등 굵직한 현안에 대해서는 지역별로 딴 소리만 해대던 시의원들이 의석수 획정에는 한 목소리를 내니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기초자치단체 의회 의원들은 시민들의 지지를 얻지 못하면 의회가 통째로 없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빨리 깨우쳐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