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6:46 (월)
우크라 대통령, 조기총선ㆍ대선 수용 의사
우크라 대통령, 조기총선ㆍ대선 수용 의사
  • 연합뉴스
  • 승인 2014.02.05 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위기 해결방안일 경우”
 우크라이나의 빅토르 야누코비치(사진) 대통령이 야권이 줄곧 요구해온 조기 총선과 대선을 받아들일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야누코비치 대통령의 원내 대표 유리 미로슈니첸코는 3일(현지시간) 자국 ICTV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은 조기 총선과 대선이 정치 위기 해결을 위한 유일한 민주적 방안으로 판단될 경우 이를 수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소개했다.

 미로슈니첸코는 무력을 동원한 야권 시위대 해산이나 비상사태 선포 등의 정국 위기 해결 방안은 검토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이 ‘무력을 통해 현재 관청을 점거 중인 시위대를 몰아내고 (키예프 시내) 독립광장에 모인 시위대를 해산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나는 이 길을 절대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야누코비치 대통령은 그동안 내각 총사퇴, 집회 및 시위 규제 강화법 폐지, 구속 야권 인사 석방을 위한 사면법 채택 등 야권의 요구를 들어주면서도 조기 총선과 대선 등의 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지켜왔다.

 대통령 원내 대표의 이날 발언은 그러나 야누코비치 대통령이 지금까지의 입장에서 물러나 조기 총선과 대선에 대한 야권의 요구도 수용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우크라이나 의회(최고 라다)는 4일 정기회의를 열고 새 내각 구성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 회의에는 캐서린 애슈턴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도 참석할 계획이다.

 우크라이나에선 지난해 11월 말부터 유럽연합(EU)과의 협력협정 체결 협상 중단을 선언한 정부 결정에 항의하는 야권의 반정부 시위가 3개월째 계속되고 있다.

 한때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던 시위는 지난달 중순부터 다시 격화해 시위 참가자 3명과 경찰관 1명(공식 집계)이 사망하는 유혈사태로 번졌다.

 이후 야누코비치 대통령은 니콜라이 아자로프 총리를 전격 해임하고 내각 총사퇴를 지시하는 한편 여당이 주도하는 의회로 하여금 야권의 반발을 사온 집회 및 시위 규제 강화법을 폐지하고 시위 과정에서 구속된 야권 인사들을 석방하는 사면법을 채택하게 하는 등 잇따른 양보 조치를 취했다.

 하지만 야권은 대통령의 화해 제스처에 호응하지 않은 채 대통령 사퇴와 조기 총선 및 대선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계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