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0:43 (월)
"고향 해주서 `전국~!` 외치는 게 목표"
"고향 해주서 `전국~!` 외치는 게 목표"
  • 연합뉴스
  • 승인 2013.05.19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노래자랑` 진행 30년 송해
아들 보낸 슬픔 잊고자 시작 `놀자판` 벌리는건 내가 최고

"요새 나오는 사람 다 가수 한류도 이런 데서 나온 것"

 매주 일요일 12시10분 전국의 시청자들은 이 사람의 한 마디를 듣고자 TV 앞으로 모여든다. 구성진 `전국~` 한 마디에 온 나라를 들썩이게 하는 이 사람은 바로 원로 방송인 송해(사진ㆍ86).

 지난 1984년 KBS 1TV `전국노래자랑`에서 마이크를 잡은 이래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전국 방방곡곡을 찾아다닌 지도 어느덧 30년째를 맞았다.

 최근 양천구 신정동 `전국노래자랑` 양천구 편 녹화장에서 그를 만났다.

 "요새 `슈퍼스타 K` 같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 많아졌잖아? 그것도 이게 원조지. 음악과 노래가 있고, 볼거리가 많으니 얼마나 재미있게 준비해오는지 몰라. 우리나라에서 `놀자판` 벌리는 건 내가 최고야."

 `전국노래자랑` 예선 현장에서 만난 송해는 빼곡히 적힌 MC 대본을 외우는데 여념이 없었다.

 "우리 민족이 신바람이 있다고 하지 않느냐. 요새 나오는 사람들을 보면 전부 가수 수준"이라며 "한류 붐이라는 것도 다 이런 데서 나온 것"이라고 말하는 그에게서는 30년 세월에서 묻어나온 열정과 자부심을 읽을 수 있었다.

 "바닷가 항구 도시는 특히나 화끈해. 부산이나 인천 같은 데에서는 3천 명도 몰려들고는 했지. 강원도 쪽도 바닷가 사람들이 아주 활발해. 요즘은 전부 평준화가 됐어. 실력이 다 비등비등하거든."

 단일 TV 프로그램 MC 자리를 30년 동안 지킨 사례는 그를 제외하고는 찾아볼 수 없다. 시간을 거슬러 `전국노래자랑`에 그가 서게 된 계기가 궁금했다.

 "TBC(동양방송)에서 `가로수를 누비며`라는 라디오 교통 프로그램을 오래 했어. 그런데 그걸 진행하다가 대학교 2학년인 아들을 교통사고로 잃었지. 그러다 보니 도저히 `안전운전 합시다`라는 말이 나오질 않아. 그러다 배우 안성기의 형 안인기 씨가 `전국노래자랑`을 진행하다가 내게 MC 자리를 제안했지."

 아들을 떠나보낸 슬픔을 잠시 잊고자 시작한 `전국노래자랑`이 어느덧 30년이 됐다는 이야기다.

 "초창기 필름을 보면 대개 여자 출연자가 많은데, 10명 가운데 6-7명은 한복을 입고 파마를 했어. 옛날식 지진 머리가 지금 보면 우습지."

 송해는 "처음에는 장소가 `거기가 거기`일까 봐 걱정했는데, 지방자치제를 시행하고 행정구역도 쪼개지면서 갈 곳이 점차 늘어났다"며 "지방의 각종 문화행사에서 사람을 모으기에는 `전국노래자랑`이 최고였기 때문"이라고 그동안의 변화를 소개했다.

 `전국노래자랑`은 그간 지역과 지역, 며느리와 시어머니 등 사람들을 이어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톡톡히 했다. 특히 최근에는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면서 이주 여성들의 출연이 부쩍 늘었다.

 "요즘은 다문화 가정이 많잖아. 가는 곳마다 외국 출신 출연자가 2~3명은 꼭 나와. 특히 필리핀 출신 친구들이 음악성이 좋더라고. 비행기 타고 미국, 중국, 파라과이까지 다녀오기도 했지. 세계화가 된 거야."

 그는 "노래 장르가 과거 트로트에서 블루스, 탱고를 지나 댄스곡까지 자꾸 달라지더라"며 "요새는 소개하자마자 몸을 흔들면서 나온다. 동적으로 변했다"고 덧붙였다.

 `인상 깊었던 출연자`를 묻자 3곡을 연달아 열창하고 박수갈채를 받은 시각장애인, 젊은 시절 당한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의족을 착용하고 춤을 펼친 여성, 시어머니는 춤을 추고 며느리가 노래하던 고부 등 전국을 아우른 이야기보따리가 `술술` 나왔다.

 송해는 지금은 갈 수 없는 황해도 해주 출신이다. 그러기에 남북관계에 대해서만은 유독 예민할 수밖에 없다. 남북관계가 악화일로를 걷고 개성공단이 위기를 맞자 이달 예정됐던 공연 `송해 빅쇼`를 취소한 것도 그 때문이다.

 송해는 최근 바쁜 일정을 쪼개 전북 임실에서 KBS 2TV 단막극 `사춘기 메들리` 카메오 출연을 했다. 극 중 그의 역할도 `전국노래자랑` MC. 그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인연인듯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