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6:21 (월)
한화 대규모 정규직 전환 재계전체 확산되길
한화 대규모 정규직 전환 재계전체 확산되길
  • 연합뉴스
  • 승인 2013.01.27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이 비정규직 직원 2천43명을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호텔ㆍ리조트 서비스 인력과 백화점 판매사원, 직영 시설관리 인력, 고객상담사 등 상시로 계속 직무에 종사한 계약직이 대상이다. 이들은 기존 정규직과 같은 복리후생과 정년, 승진기회를 보장받게 된다. 10대 그룹 가운데 비정규직의 대규모 정규직 전환은 한화가 처음이다. 현대차는 2016년까지 사내하청 3천500명의 정규직 채용안을 내놨지만 비정규직 노조와 철탑농성 근로자의 반대로 원점서 맴돌고 있다. 정부는 최근 공공기관 비정규직 4만 6천명을 단계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공공부문에 이어 민간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어버이의 마음으로 풀어줄 것을 당부한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선 모습이어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한화그룹은 계열사별로 비정규 직원에 대한 평가를 거쳐 대상자를 최종 확정한 뒤 3월 1일부터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시킬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그룹내 전체 임직원 중 비정규직 비율은 17%에서 10.4%로 내려가 국내 비정규직 비율 33.8%에 비해 크게 낮아지게 된다. 정규직 전환 대상자 중 60%인 1천200여명이 여성이어서 여성인력 고용안정에도 크게 기여하게 됐다. 앞으로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는 그동안의 관례를 깨고 계약직 대신 바로 정규직으로 채용한다는 입장이어서 비정규직 비중은 계속 축소될 전망이다.

 비정규직 문제는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고 상생과 동반성장을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풀어내야 할 중대한 과제다. 사내 하도급 근로자 32만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면 연간 5조 4천억 원이 든다. 신규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투자와 청년 일자리 창출이 부진해 질 수 있다는 부담도 안아야 한다. 한화그룹이 이같은 고용부문의 부작용을 감수하고 재계에서 보기 드문 긍정적인 자세로 돌아선 것은 평가받을 일이다.

 한화그룹의 비정규직 개선방안이 재계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대상자 평가와 정규직 선정작업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돼야 한다. 작업이 초기단계라면 내부시스템은 물론 외부 전문가나 기관의 객관적인 평가기술을 활용하는 것도 또 다른 반발과 갈등을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본다. 현대차에서 사내하청 정규직 채용을 놓고 사측의 신규채용 안과 비정규직 노조의 전원 정규직화 안이 충돌하고 있는 것을 남의 일로만 봐서는 안될 것이다. 정부와 인수위도 재계가 근혜노믹스의 핵심인 비정규직 문제에 실질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이의 축소만 요구하지 말고 고용의 경직성을 낮추는 등 지원방안을 함께 강구해야 한다. 비정규직의 70%가 몰려있는 중소기업이 ‘손톱밑 가시’ 빼기 못지 않게 비정규직 문제의 당사자라는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는 것도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