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3:05 (일)
갓 출범한 인수위에 거는 기대와 주문
갓 출범한 인수위에 거는 기대와 주문
  • 연합뉴스
  • 승인 2013.01.06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6일 현판을 내걸고 공식 출범했다. 활동기간은 박근혜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일(2월 25일) 하루 전까지 49일간이다. 이번 인수위는 역대 인수위와 비교해 열흘 정도 더디게 출발했다.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에 새 정부의 청사진을 효과적으로 그려 내기 위해선 선택과 집중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명박 정부의 공과를 객관적이고 냉정하게 평가해 국정의 연속성 차원에서 이어받을 과제와 과감히 내칠 정책을 솎아내는 일이 선행돼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박근혜 당선인의 집권구상을 접목해 정책의 우선순위를 재배열하고, 큰틀에서 실행방안을 제시하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이번 인수위는 대선의 일등공신 혹은 당선인의 측근 등 이른바 ‘실세 정치인’들이 사실상 배제됐다. 실무형 인수위가 꾸려진 만큼 본연의 임무에 충실할 수 있는 여건은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인수위가 권력의 심장부로 진입하는 징검다리로 인식돼 실세 정치인들이 주도권 경쟁을 벌였던 과거의 행태는 재연되지 않을 듯하다. 인수위원들에게 앞다퉈 줄을 대려는 볼썽사나운 인사청탁도 줄어들 개연성이 커졌다. 반면 교수들이 과점하고 있는 인수위의 논의가 자칫 탁상공론으로 흐르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따라서 인수위는 현실정치나 실물경제와는 동떨어진 정책이 나오지 않도록 필요한 경우에는 외부의 조력을 얻더라도 자체검증을 거치는 일에 인색해서는 안될 것이다.

 인수위와 국민 사이의 소통도 매우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인수위 출범에 즈음해 이뤄진 윤창중 대변인의 언급은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갖게 한다. 윤 대변인은 “국민을 대표해 취재하는 언론인들에게 인수위 활동에 대해 항상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언명했다. 물론 그렇게 되길 바란다. 하지만 “인수위 출범을 전후해 특종도 낙종도 없다”는 언급에선 고개를 갸우뚱하지 않을 수 없다.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관이 알리기를 꺼리는 사안도 취재ㆍ보도하는 게 언론의 생리이자 존재이유다. 과열경쟁에 따른 오보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지만, 오보 가능성을 인수위 활동에 대한 정보 차단 또는 통제의 명분으로 활용할 심산이라면 너무 오만한 태도다.

 아울러 야당과 불필요하게 대립각이 형성되는 현상도 인수위는 경계해야 한다. 민주통합당이 인수위원 인선에 대한 배경설명이 없었다고 지적한 데 대해 인수위 측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면 안된다”고 반박하고 나서 인수위와 야당 사이에 한랭전선이 드리워진 상태다. 인수위는 귀에 거슬리더라도 야당의 주장을 담아낼 수 있는 넓은 그릇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런 열린 태도야말로 당선인이 주창하는 국민대통합 정신에도 부합하는 일이라고 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