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2:10 (월)
대선정국서 신공항 부담 덜기?
대선정국서 신공항 부담 덜기?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2.10.17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 검토작업 내년 한다면서 용역비는 정부 예산안서 빠져
대구ㆍ부산, 김해공항 확장계획 반대 ‘한 목소리’

 정부가 영남권의 숙원사업인 신공항 건설에 대한 검토작업을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내년에 착수하기로 했으나 내년도 예산안에 관련 용역비용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남북과 대구 울산시는 밀양을, 부산시는 가덕도를 주장하는 등 유치경쟁은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였으나 대선정국에서 신공항 논란을 부담스러워 한 조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와 관련, 경남도는 신공항은 균형발전의 모델로 추진돼야 할 사안인데도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지연시켜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국회 국토해양위 이종진 의원(대구 달성군)은 17일 “신공항 건설과 관련한 용역예산이 내년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면서 “국토해양부가 대선정국에서 신공항 논란이 계속되는 것을 부담스러워 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8월 신공항 건설과 기존 공항 확장에 대한 조사를 당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내년에 추진하기로 하고 관련 예산 10억 원 내외를 기획재정부에 신청했다고 밝혀 신공항 조기건설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 바 있다.

 하지만 여야 주요 대선 후보들이 신공항 건설을 공약으로 내걸고 있어, 국회예산결산위원회 심의에서 추가 반영될 여지는 남겨놓고 있다.

 한편 신공항 백지화에 따른 후속조치로 검토되고 있는 김해공항 확장 계획에 대해서는 대구 경북과 부산시 등 유치경쟁을 빚는 자치단체 모두가 반대하는 분위기다.

 새누리당 이종진 의원은 이날 한국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 공항공사가 제출한 ‘김해국제공항 국제선청사 확장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 최종보고서’를 분석한 뒤 확장계획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한국공항공사의 중장기 경영계획(비전 2020)에서 정부의 신공항 건설계획에 대한 전략적 참여방안 검토가 필요하다고 적시돼 있고, 신공항 문제는 대선후보들이 공약으로 내건 상황”이라며 “항공수요, 기존공항의 시설용량, 국토균형발전 등을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신공항 건설이 필요하기 때문에 김해공항 확장 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새누리당 이재균 의원(부산 영도)도 “한국공항공사가 2015년까지 1천17억 원을 들여 김해공항 국제선 청사 증축계획을 수립하고 김해공항 활주로 용량(SLOT) 증대방안 수립을 위한 용역을 올해말까지 완료하기로 했다”며 “이는 김해공항 확장을 통해 신공항을 백지화하겠다는 것으로,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