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7:07 (월)
독도, 왜 우리땅이라 말하지 못하나
독도, 왜 우리땅이라 말하지 못하나
  • 김현철 기자
  • 승인 2012.08.16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 현 철 사회부 차장
 대한민국이 8ㆍ15 광복절을 맞아 ‘독도’문제로 들썩이고 있다.

 런던올림픽 축구 3ㆍ4위전에서 있었던 박종우 선수의 ‘독도 세리머니’에 대한 올림픽 위원회의 불공정한 조치에 대해서는 화를 내고, 가수 김장훈이 헤엄쳐 독도를 횡단한 뒤 애국가를 부르는 모습에서는 감동의 눈물을 흘렸다.

 왜 독도를 우리 땅이라고 말하지 못할까?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전격 방문한 이후 대한민국 영토임을 대내외에 천명하면서 억눌려 왔던 국민들의 가슴은 간만에 뻥 뚫렸다.

 지난 10일 이 대통령의 독도 전격 방문 이후 이어지는 대일 강경 발언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계속됐다.

 이 대통령은 이날 8ㆍ15 경축사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직접 언급하면서 이를 “인류 보편적 가치와 올바른 역사인식에 반하는 행위”로 규정한 뒤 일본 정부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13일 외교안보자문단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일본이 독도 방문 대응으로 이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하려는 움직임 등을 겨냥해 “일본의 국제사회 영향력도 예전 같지 않다”고 쏘아 붙였다.

 또 지난 14일에는 일본 국민 정서 측면에서 가장 민감한 일왕을 직접 거론했다. 이 대통령은 “(일왕이) 한국을 방문하고 싶어 하는데 독립운동을 하다가 돌아가신 분들을 찾아가서 진심으로 사과할 것이라면 오라고 했다”며 “‘통석의 염’ 뭐 이런 단어 하나 찾아서 올 것이면 올 필요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과 대일 강경 발언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임기 중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지지율을 회복하고 임기 말 국정 장악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치적으로 의도된 행동이라는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국민들이 바라보는 시선은 조금 다르다. 이제 할 말은 하고 살자는 것이다. 우리의 땅을 우리 땅이라고 말하는 것은 당연하다. 또 우리 땅에 우리국민들이 드나드는 것도 당연하다. 그런데 일본은 이 모든 일에 사사건건 토를 달며 억지 주장을 펼치고 있다.

 위안부 문제도 그렇다. 일본 정부는 1965년 체결된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위안부에 대한 보상 문제가 해결됐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현재 일본군에 위안부로 보내진 조선인 여성은 10만~20만 명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최근 일본군이 동남아지역 야전부대에 위안부를 보낸 사실이 기록된 비밀문서가 발견되면서 위안부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한일문화연구소 김문길 소장(부산외대 명예교수)은 지난 5월 일본 방위성 사료실에서 1942년 6월 13일 일본 육군성이 인도네시아 야전부대에서 요청한 위안부를 보낸다는 내용이 기록된 ‘비밀문서 188호(陸亞密電 188號)’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비밀문서에는 ‘일본 육군 대만군참모장이 신청한 보르네오 야전군위안소에 파견할 특종위안부 50명이 대만에 도착했고, 20명을 추가로 보낸다’는 내용이 기록돼 있다.

 김 소장은 태평양전쟁 당시 일본 육군 대만군참모장이 동남아시아 야전부대를 지휘했으며 ‘특종위안부’는 야전부대에 보내는 위안부를 말한다고 설명했다.

 이 문서에는 또한 ‘앞으로 이 종류(위안부)의 보충이 필요할 경우 이와 같이 처리하기 바란다’는 내용이 적혀 있다. 이를 토대로 김 소장은 이후에도 동남아지역에 많은 위안부가 보내졌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그런데도 일본은 지금까지 사죄와 반성보다는 망각의 그늘에 빠져 침묵으로 역사에 반하는 행동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이라면 말을 해야 한다. 아닌 것을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맞다고 인정하는것과 같다. 이 같은 침묵이 지속된다면 우리 또한 역사의 죄인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