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4:07 (월)
지방 죽이는 지방세법 개정하면…
지방 죽이는 지방세법 개정하면…
  • 박재근
  • 승인 2012.07.1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리스차량 세법 개정 당연한 것"
 "지방재정을 죽이는 지방세법 개정인가."

 경남도는 리스차량 등록을 서울 등 수도권을 위해 이용하는 곳의 지자체에서 하도록 하는 지방세법으로 개정될 경우 연간 3천억 원대의 세수감소를 초래, 재정운용에 큰 타격을 받게됐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이는 행정안전부가 리스차량의 취득세 및 자동차세 납세지를 이용하는 지역에서 하도록 하는 내용의 지방세법 개정을 추진, 경남도가 연간 3천500억 원씩 지난 5년간 징수해 온 세수가 줄게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행안부는 지자체의 과당경쟁에 따른 전체 세수 감소를 막기 위해 지방세법 개정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행안부 관계자는 16일 "지자체의 리스자동차 등록 유치경쟁으로 관련 세수 감소액이 연간 수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여 과당경쟁을 막기 위해선 리스차량 등록지를 이용지에서 하도록 하는 내용의 지방세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일부 지자체의 세수 감소분은 지방교부세를 통해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자동차 등록이 전국 어디에서나 가능하도록 하는 `자동차 전국 무관할 등록제도`가 2010년 시행되면서 일부 지자체들이 리스자동차 유치를 통한 세수 확충을 위해 공채매입률(지역별 최대 20%, 최하 5%)을 경쟁적으로 인하하고 리스회사에 징수포상금(0.5%~5%)까지 지급하는 등 과당경쟁을 하고 있다는 것.

 행안부는 지자체의 세수 감소 우려에 대해 "지방교부세를 늘리고 징수포상금 미지급 및 서울에 설치한 차량등록 사무소 운영비용 절감 등을 감안할 경우 실제 세수 감소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 관계자는 "리스자동차 등록지 유치를 통한 세수 확보는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에 적잖은 도움이 된다. 지방세법을 개정할 경우 서울로 쏠릴 세수를 비수도권 지자체로 배분할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이동하는 차량이 서울에만 있는가, 경남으로 올 경우는 과세대상인가를 되묻고 싶가"고 텃붙였다. <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