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6:44 (월)
여름철 블랙아웃 막으려면 절전에 동참을
여름철 블랙아웃 막으려면 절전에 동참을
  • 승인 2012.05.17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 전력 수급에 비상이 걸렸다. 올해 전기 공급능력은 지난해보다 90만kw 늘었지만 최대 전력 수요 증가는 480만kw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게다가 올해는 일찍 찾아온 더위로 이달 초부터 예비전력 수치가 아슬아슬 한 상황이다. 더구나 일부 대형발전소와 원자력발전소가 점검을 위해 가동을 멈췄다. 이대로라면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7~8월엔 지난해와 같은 대규모 정전사태가 불을 보듯 뻔하다. 사태가 이지경에 이른 것은 장기적 전력수급대책을 제때 마련하지 못한 정부의 탓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발등에 떨어진 대규모 정전사태를 막기위해 현재로서는 온 국민이 절전에 나서는 것이 최선인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6일 여름철 전력대란을 막을 방안을 내놓았다. 전력피크 사용량의 50% 이상을 소비하는 산업계의 절전 유도를 위해 여름휴가를 8월 이후로 늦추고, 조업시간을 조정하거나 자가발전시설을 가동하면 인센티브를 준다는 것이다. 피크수요의 21%를 차지하는 백화점과 호텔 등 대형건물은 오후 2~5시 냉방온도를 26℃, 공공기관은 28℃로 제한하고, 커피전문점ㆍ패밀리레스토랑ㆍ의류매장ㆍ금융기관에는 자발적 협조를 당부했다. 출입문을 열고 냉방기를 가동하는 업체에는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번 대책으로 500만kw의 예비전력을 확보해 안정적 전력공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블랙아웃을 막기위해서는 최소한 400만kw의 예비전력이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정부의 비상대책은 반드시 성공해야만 한다. 혹시라도 발전량이 많은 발전소가 1~2기라도 갑자기 고장이 나서 멈춘다면 대규모 정전사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모두가 절전에 동참해야 하는 이유다.

 전력난 해결을 위해서는 낭비적 수요를 줄이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출입문이나 창문을 열어놓은 채 냉ㆍ난방기를 가동하거나 불필요한 전등을 밤새 켜두는 현장은 너무 낯익은 모습이다. 오죽하면 전기를 물 쓰듯 한다는 말이 통하겠는가. 절전의 생활화가 절실한 것이다. 자발적 절전 노력이 바람직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비용의 현실화도 생각해볼 일이다. 현재 우리나라 전기요금은 일본의 40%, 미국의 70%선에 그치고, 생산원가보다도 13%나 낮은 수준이다. 물론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에 대한 홍보를 넓히는 노력도 병행돼야 할 것이다. 근본적으로는 효율적 에너지 공급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 고가의 수입석유에 의존하는 발전방식에서 자연에너지 등 대체에너지를 개발하는 방법의 강구가 필요하다. 발전을 담당하는 조직의 경영합리화를 통한 비용절감과 절감비용의 재투자로 에너지 생산을 늘리는 것은 기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