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5:06 (월)
여야 ‘총선경쟁’ 이번 주 본격 돌입
여야 ‘총선경쟁’ 이번 주 본격 돌입
  • 이용구
  • 승인 2012.01.30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심사위 구성ㆍ최대 공천 물갈이 정가 ‘술렁’
한나라당 현역 교체 여론조사 내달 20일께

민주당 공심위원장 이학영ㆍ 임채정 거론

 여야가 이번 주부터 제19대 국회의원 총선에 대비, 공천심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본격적인 총선경쟁이 시작됐다.

 특히 여야 지도부는 기존 정치권의 인식을 타파하기 위해 역대 최대의 물갈이를 계획, 전구 정가가 술렁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이번 주중 공심위를 구성, 3월 초까지 공천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외부인사 3분의 2 이상을 전제로 11~13명 상당의 공심위가 구성되며 공심위원장 후보로는 윤여준 전 환경부장관과 정종섭 서울대 법대학장, 손봉호 나눔국민운동 대표 등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지역구 현역의원 25%를 교체키 위한 여론조사는 내달 20일께 실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친이ㆍ친박계 핵심인사들이 현역평가에서 얼마나 살아 남을지도 최대 관심사다.

 전략공천 또는 단수후보 지역이 결정되면 나머지 지역구에 대해선 내달 말에서 3월 초까지 ‘개방형 국민경선’을 거쳐 후보를 선발한다는 계획이다.

 민주통합당 역시 이번주 중 공심위 구성을 완료, 공천 및 당내 경선기준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공심위는 내ㆍ외부 인사 15명 이내로 구성되며 공심위원장은 당내 인사가 맡을 가능성과 함께 개혁공천의 취지를 살려 명망있고 참신한 외부인사가 맡은 방안도 거론된다.

 공심위원장 후보로는 이학영 전 YMCA 사무총장 및 임채정 전 국회의장과 안경환 전 국가인권위원장도 비중있게 거론되고 있는 등 개혁공천의 취지를 살려 참신한 외부인사와 당내 인사가 맡을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공심위는 먼저 단수호보 지역, 일부 전략공천 지역의 후보부터 확정한 뒤 나머지 지역에는 원칙적으로 경선을 실시하는 방향으로 후보 선정 절차를 진행한다.

 민주통합당은 국민이 직접 후보를 뽑는 상향식 공천개혁을 이루려면 모바일 투표 법제화가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용구 기자>

yglee@kndail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