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4:38 (월)
"표정만으로 감정전달 어려웠죠"
"표정만으로 감정전달 어려웠죠"
  • 경남매일
  • 승인 2011.06.14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계상, '풍산개'서 주연 대사 한 마디도 없어

   '풍산개'는 휴전선을 넘나들며 서울에서 평양까지 무엇이든 배달하는 정체불명의 사나이(윤계상)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남한과 북한의 대치현실을 배경으로 멜로드라마와 액션, 블랙코미디 등이 복잡하게 섞여있다.

   영화 '풍산개'의 주연을 맡은 윤계상은 13일 서울 CGV 왕십리에서 영화 시사회가 끝난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표정만으로 감정을 전달하기가 어려웠다"고 말했다.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대사 한마디 하지 않는다.

   "감독님과 많은 상의를 했어요. 감독님께서는 (주인공 풍산이) 우리나라와 북한에 소속된 사람으로 비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표준말을 쓰면 한국사람 같고, 북한 사투리를 쓰면 북한 사람 같아 보일 것 같기 때문이었죠."
이렇게 하는 게 처음에는 좋았지만 할 수록 사정은 달라졌다고 했다.

   "그런데 찍으면 찍을수록 어렵더라고요. 표정변화가 잘 전달되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다행히) 배우들과 호흡이 잘 맞아 잘 나온 것 같습니다."
윤계상은 여주인공 인옥을 연기한 김규리와 함께 노개런티로 출연했다.

   윤계상은 "의도가 좋았고 모든 스태프가 노개런티로 제작에 들어갔다. 배우로서도 의미 있는 작품일 될 거란 생각에 (노개런티로) 출연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규리는 "시나리오가 좋아" 촬영에 들어갔지만 "촬영하면서 발톱이 2개나 빠졌다. 새벽에 물에 빠졌다가 기절했다가 깨어나는 장면 등 고생한 장면이 많다"고 돌아봤다.

   영화는 김기덕 감독이 각본과 제작을 맡았으며 '아름답다'(2008)로 장편 데뷔한 전재홍 감독이 메가폰을 들었다.

   전재홍 감독은 "김기덕 감독님이 작년 가을에 시나리오를 주셨지만 연출에는 크게 관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영화계에서 돈이 아닌 열정으로 '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사무실도 없었고 영화를 만들 수 있는 예산도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김기덕 감독님이 '할 수 있겠느냐'고 물으셨어요. 저는 무조건 해야 할 영화라고 생각했습니다. 준비 과정이 매우 짧았음에도 흔쾌히 촬영에 임해준 배우들에게 고마움을 느낍니다. 배우뿐 아니라 스태프들의 엄청난 희생도 있었습니다."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을 받은 '풍산개'는 오는 23일 개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