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6:40 (월)
초대형 국책銀 탄생 경계한다
초대형 국책銀 탄생 경계한다
  • 승인 2011.05.18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작업이 5개월 만에 재개됐다. 우리금융에는 7조3천억 원의 공적자금이 묶여 있다. 민영화는 국민 세금을 회수하는 일로 신중히 추진돼야 한다. 정부는 지난해 처음으로 우리금융 민영화를 위한 매각을 시도한 바 있다. 그러나 유력한 인수 후보자였던 하나금융지주가 막판에 외환은행 인수로 돌아서고, 우리금융 컨소시엄마저 입찰 불참을 선언해 실패하고 말았다. 우리금융을 사들일만한 여력이 있는 후보자가 마땅치 않았던 것이다. 지금도 매각 여건은 불투명하다. KB금융지주와 신한금융지주는 우리금융을 인수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하나금융지주는 외환은행 인수에 매달리고 있다. 산은금융만 우리금융 인수에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그런데도 정부가 우리금융을 다시 매각하겠다고 나서 그 배경이 석연치 않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우리금융의 최소입찰 규모를 30%로 제한한 것은 산은금융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의혹이 크다. 게다가 금융위원회는 금융지주회사의 입찰 참여 기준 완화를 시사한 바 있다.

 하지만 산은금융과 우리금융의 합병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가 더 많다. 우선 메가뱅크에 대한 회의론이 적지 않다. 메가뱅크란 두 민간은행이 합쳐 시너지를 발휘하는 것인데 국책은행끼리의 합병은 `관치금융`으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또한 중국, 일본의 사례에서 보듯이 덩치 보다는 효율성이 중요하다. 시중은행 경영 경험이 없는 산은금융이 우리금융을 인수한다면 오히려 우리금융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과거 관치금융과 방만경영의 폐해를 생각하면 초대형 국책은행의 탄생은 바람직하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