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2:17 (월)
신공항 백지화 가능성 높다
신공항 백지화 가능성 높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11.03.2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공항 확장 경남ㆍ대구ㆍ경북ㆍ울산 강력 반발

 “기우가 사실인가, 동남권신공항의 백지화 설이 나돌자 영남권 1천300만 명이 낙동강 오리알이냐는 분노가 치솟고 있다”
 정부가 동남권신공항의 밀양유치에 나선 경남북, 대구 울산시와 부산 가덕도 간 마찰을 빚고 있는 것과 관련, 신공항 건설 방안을 사실상 백지화하는 쪽으로 결론을 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자 대응책을 논의하는 등 반발하고 나섰다.
 또 경제논리란 핑계로 4ㆍ27재보선, 2012년 총선,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 잣대를 들이대 백지화 한다는 사실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 백지화로 결론 날 경우 되레 정치적 타격을 각오해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국토해양부 입지평가위원회는 지난 24일과 25일 동남권신공항 후보지인 밀양과 가덕도에 대한 현장 실사 작업과 경제성 및 사회. 환경 부문 평가 등을 벌인 결과, 두 후보지 모두 경제성이 부적합하다는 평가를 내릴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입지평가위원회가 이 같은 결론을 내린다면 결국 현재의 두 후보지 모두 동남권신공항에 부적합하다는 것인 만큼 이는 동남권신공항을 사실상 백지화하는 수순에 들어간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동남권신공항 건설이 무산될 경우 정부는 기존의 김해공항을 확장해 영남권의 공항 이용 수요를 충족하는 대안 쪽으로 선회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창호 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위원장(63.서울대 교수)은 지난 25일 밀양 현지실사에 앞서 “1천300만 명이 거주하는 동남권 허브공항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입지평가위의 ‘동남권신공항 사실상 백지화’ 발표 직후 김해공항 확장 가능성에 대한 검토 작업에 착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경남도는 “정부는 지난 2002년 중국민항기 사건 후 김해공항 안전성 확보를 위한확장용역 결과 현실성이 없다는 결론이 난 것을 다시 끄집어낸 것은 정치논리에 우선한 정책이다”며 “지방은 뒷전임을 확인시켜준 것으로 균형발전은 빈말이다”고 주장이다.
 이어 “입지평가위원회가 당초 30일 평가 결과를 발표한다는 것과 관련, 이를 지켜본 후 대구경북 등과 대응책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동남권신공항은 지난 2006년 12월 노무현 전 대통령이 건의를 받고 검토를 지시, 거론되기 시작했으며 이명박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인 2007년 8월 영남권 신공항 건설을 공약했다.
 < 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