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7:53 (월)
마산 신항만 개발 다양한 형태 가능
마산 신항만 개발 다양한 형태 가능
  • 이용구 기자
  • 승인 2010.11.0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영 의원 대정부 질문 “LH 분할이전 극복할 대안 마련 필요”
 경제 분야에 대한 국회의 대정부질문 이틀째인 4일 도내 국회의원들은 지역 현안 사업인 마산 신항만 개발과 LH본사 이전문제, 동남권 신공항 결정 문제, 수자원 보호구역 재조정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국회 예결위원장인 한나라당 이주영(마산 갑) 의원은 마산 가포신항만 사업과 관련, “지난 100년 간 산업화를 위한 매립으로 마산만은 원래 면적의 절반으로 축소돼 국가항만의 과잉투자가 문제되고 있다”며 “그래서 당초 물동량 예측에 변화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기에 용도변경 등 정책전환을 통해서 국가재정투자의 효율을 높여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용도변경을 할 경우 워터프론트 등 테마해양공원, 민주주의 전당, 국제관광쇼핑몰, 프로야구구장 등 다양한 형태로 변경이 가능하다”며 “지금은 마침 가포신항만 공사가 완공까지는 아직도 멀고 준설공사도 이루어지기 전이기 때문에 정책전환은 이때에 맞춰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어 LH본사의 진주혁신도시로의 이전과 관련, “경남, 전북지역 주민을 빼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일괄이전 59.5%, 분할이전 32%로 일괄이전이 분할이전보다 두배 가량 지지도가 높았다”며 “비효율을 초래할 것이 명백한 분할이전론을 극복할 대안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또 동남권 신공항 문제와 관련해서도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시 가장 중요한 고려요소에는 수요가 많은 곳, 안전한 곳 등이 있을 것이다”며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하라”고 추궁했다.

 이군현(통영ㆍ고성) 의원은 수산자원보호구역 재조정과 관련, “수산자원보호구역은 지난 35년간 특정지역에 편중해서, 각종 규제를 가해, 주민들이 재산권 침해는 물론 생활불편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저해 요인이었다”며 “이제는 육지부문에서 오염물 정화시설도 잘 정비돼 가고 있는 환경 상황을 감안해서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육지 부문이 전면 해제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