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6:10 (월)
기업유치로 일자리 창출해야
기업유치로 일자리 창출해야
  • 현민우 기자
  • 승인 2010.11.03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라리 취업이 안 된다는 뉴스를 접하면 위로가 됩니다. 나만 취업을 못하고 있는 게 아니란 생각으로 위안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지난해 지방의 모 대학을 졸업하고 1년여가 다가오도록 집과 도서관을 오가며 시험공부에 매달리고 있는 박 모(29)씨의 말이다. 박 씨는 그동안 십 수번도 넘게 이력서를 넣었다. 합격한 회사는 그의 마음에 들지 않아 입사를 포기했고, 그가 마음에 드는 회사는 좀처럼 합격 통보가 오지 않았다.

 이렇게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박 씨는 나름대로 4.0대의 학점과 800점대의 토익을 자랑하고 있다. 그렇지만 취업전선에서는 고배를 마시는 게 당연한 것처럼 돼 버렸다. 박 씨처럼 구직을 준비하는 이들이 언제쯤 원하는 직장에서 일할 수 있을지 이대로 간다면 예측불허다.

 최근 동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3분기 고용동향을 보면 전국적인 취업자 수는 4년여 만에 최대 폭으로 상승하며 경기회복을 기대케 했다.

 그러나 도내지역은 상황이 반대다. 지난해에 비해 고용률은 59.3%로 0.9%p 감소했다. 실업자는 4천명이나 증가해 4만8천명에 이르고 있다.

 특히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숫자가 159만여 명으로 전년보다 6천명이 증가한 반면 경제활동 참가율은 61.1%로 전년보다 오히려 0.8%p 감소했다.

 경제활동에 참여해야할 구직자는 갈수록 늘어나는 상황에서도 고용률이 줄었다는 것은 도내 고용사정이 최악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고용의 질도 낮은 편이다. 도내 취업자 대부분은 농림어업과 광공업 분야 종사자가 늘고 있는 반면 사회간접자본 등에서는 감소하고 있다. 결국 취업자 대부분은 기능ㆍ기계조작ㆍ단순노무직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 분야 종사자는 지난해보다 2천명이나 늘었다. 반면 전문ㆍ기술ㆍ행정관리직 및 사무직에서 일하는 사람은 7천명이 감소했다.

 임금근로자는 제자리에 머무른 반면 일용근로자는 8만9천명으로 지난달보다 8천명이나 증가했다.

 경남과 달리 다른 지역에서 취업자가 증가한 것은 고용창출을 위한 정부의 각종 정책이 효과를 나타낸 것도 있지만 무엇보다 민간고용 시장의 회복세가 뚜렷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내에서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경기가 살아나야 한다. 물론 이에 앞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을 유치하는 일이 선행돼야 한다.

 지난 6월 취임한 도내 각 자치단체장들은 대부분 일자리 창출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김두관 도지사는 경남을 풍력 태양광 바이오 등 `세계 신에너지 산업 수도` 건설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다른 시군 단체장들도 기업ㆍ외자 유치와 지역 특화산업 발전 등으로 일자리를 확충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작금 도내 자치단체장들은 기업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기업 유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그 무엇보다도 절실하다. 심각한 청년실업을 완화할 항구적이고 좋은 일자리 창출은 기업 유치를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기업 유치를 위한 노력은 지속적이고 보다 공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알맹이 없는 기업 유치로 실적에 급급해서는 안 된다. 기업들이 그 지역에 뿌리를 내리면서 체감할 수 있는 고용창출이 이뤄져야 그 의미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