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7:16 (월)
김해 부원역세권 추진 어렵다
김해 부원역세권 추진 어렵다
  • 박춘국 기자
  • 승인 2010.07.01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맹곤 김해시장이 전면 재검토를 지시한 김해시 부원 역세권지구 도시개발 사업이 장기간 표류될 전망이다.

 1일 김해시 관계자는 “남해고속도로와 국도 14호선 사이는 격지로 5층 이하만 건축이 가능하다”며 “특정지역 토지이용의 초고도화는 특혜논란의 소지가 있다” 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특혜시비와 도시미관 등을 고려해 상당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고 밝혀 사업진행이 장기화 될 것임을 시사했다. 김두관 도지사도 의견을 같이 하고 있어 장기표류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앞서 김해시정인수위는 보고서에서 “재해와 교통영향 평가에 대한 재분석과 시민공감대 형성 후 진행돼야 한다” 고 밝혔다. 또 고속도로와 국로 사이에 위치한 김해 관문을 40층 높이로 막을 수 없다는 의견도 내고 있다.

 최근 인수위 보고에서 김해시 해당부서 공무원이 “부원역세권 개발은 절차상 허가를 내줄 수밖에 없다” 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져 김맹곤 시장이 해법 찾기에 나섰다는 후문이다.

 이에 따라 시행자 측이 행정소송을 걸어오면 인허가를 둘러싼 상당한 진통이 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경남도와 김해시는 소송을 해서라도 허가를 막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도지사와 시장이 난색을 표하고 있어 개발사업이 원안대로 추진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며 “전면 재검토를 통해 사업자 변경과 고도조정 등이 이뤄져야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고려개발이 민자사업으로 추진했던 부원 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생산녹지 7만 4510㎡를 자연녹지로 전환한 후 아파트 905세대(5동, 36~40층), 호텔 200실(18층), 판매시설 2만 6509㎡, 상업시설 2만 6668㎡를 건축하기 위해 인허가 절차를 진행해 왔다.

 지난 4월 경남도에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신청한 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5월 14일), 분과위원회개최(5월 28일), 분과위원회 조치계획 제출 통보(6월 9일) 등을 일사천리로 진행했지만, 6ㆍ2 지방선거를 통해 지방권력이 교체되면서 용도변경 고시를 앞두고 인허가 과정이 전면 중단됐다.

 이밖에 김해시정 인수위가 밝힌 재검토 사업은 동서터널 민간투자사업과 가야역사테마파크 모노레일카 설치사업, 김해여객터미널 조성사업 등이다.

 한편 상업시설을 병행한 여객시설을 추진중인 김해여객터미널 조성사업은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토지개발공사 등을 거쳐 신세계로 넘어간 7만 4332㎡의 김해여객터미널 부지는 기부체납을 병행한 상업시설 개발이 유력한 검토방안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춘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