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2:09 (월)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자 유해 ‘컨테이너에 방치’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자 유해 ‘컨테이너에 방치’
  • 박재근 기자
  • 승인 2009.10.14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유족회 "자치단체, 위령사업ㆍ진실규명 결정 권고 외면" 반발
 한국전쟁 전후 민간학살 경남지역 유족회는 14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경남도와 시ㆍ군, 자치단체는 진실위원회의 권고대로 경남지역 민간인 집단희생자에 대한 공공유해안치시설을 설치하고 국민통합과 화해를 위한 위령사업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줄 것 등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영환 기자>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 학살자들에 대한 위령사업이 이행되지 않아, 유해들이 안치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다.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학살 경남지역 유족회는 14일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실화해위원회에 의해 민간인학살 사건에 대한 진실규명 결정과 위령사업 등 후속조치가 권고됐음에도 경남도 등 자치단체들이 권고사항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족회는 “이 때문에 마산시 진전면 여양리에서 발굴된 163구의 유해가 경남대 컨테이너박스에 방치되고 있으며, 산청군 시천면 외공리에서 발굴된 270여 구의 유해와 진주에서 발굴된 유해 111구가 고향땅이 아닌 충북대 임시안치소에 보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전국적인 상황으로, 현재 전국에서 발굴된 민간인 학살 유해는 충북대 임시안치소에 1800개, 서울대 180개, 경남대 180개, 경산 코발트 폐광에 80개 등 전국의 임시 안치소에 보관되고 있는 실정이다.

 유족들은 각 광역자치단체별로 1곳의 공공유해안치시설을 설립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자치단체들은 안치시설은 정부예산으로 설립해야 한다며 정부의 추후 방침이 나올 때까지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경남지역 유족회 대표와 회원들은 16일 마산 공설운동장 올림픽기념관에서 마산지역 합동위령제를 가질 계획이다. <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