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26 (월)
한·미 FTA, 미 정치권 쟁점 ‘재부상’
한·미 FTA, 미 정치권 쟁점 ‘재부상’
  • 승인 2007.10.1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정상, 조속비준 재확인… 힐러리 “FTA 재평가해야”
미국과 페루 FTA(자유무역협정) 비준을 위한 미 의회의 심의가 금주 시작될 예정인 가운데 한미 FTA 문제가 미 정치권의 뜨거운 쟁점으로 재부상, 의회 비준에 난항이 예상된다.

조지 부시 미 대통령은 9일 노무현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한미 FTA 비준안의 조속한 비준을 재확인한 반면, 차기 대선 선두주자인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은 기존 FTA의 재평가를 요구하면서 이를 대선공약으로 내세울 뜻을 시사,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한 미국의 쇠고기, 자동차, 전자업계 등 한미 FTA 처리와 관련해 민감한 이해가 걸린 미 업계들도 찬반 양론으로 나눠져 격론을 벌이고 있어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데이너 페리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노 대통령은 부시 대통령에게 국회에 제출한 한미 FTA 비준안이 신속히 통과되길 바란다는 뜻을 희망했다”고 밝혔다.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은 워싱턴의 미주기구(OAS) 본부에서 행한 연설을 통해 “우리는 한국과의 FTA 합의안을 전적으로 지지하고 의회의 승인을 기대한다”며 조속한 의회 비준을 촉구했다.

라이스는 또 “만약 페루, 파나마, 콜롬비아와 FTA 합의안이 미 의회 비준을 얻지 못할 경우 ‘미국은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는 강력하고 분명한 신호를 보내게 될 것”이라며 “특히 미국과 FTA를 타결한 한국과 같은 오랜 우방에게 어떻게 해석되겠느냐”고 반문했다.

힐러리 의원은 미 유일 전국지인 유에스에이(USA) 투데이와 인터뷰, ‘중산층의 주장’이란 주제로 이틀간 진행된 아이오와주(州) 버스 유세를 통해 “NAFTA의 혜택은 부유층에게 돌아갔을 뿐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빼앗겼다”며 기존 자유무역협정(FTA)의 재평가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