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9:12 (월)
경남교육청 아이톡톡 인공지능·알고리즘 개발 발표
경남교육청 아이톡톡 인공지능·알고리즘 개발 발표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3.09.26 2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이스트 교수 성과 호평
맞춤형 학습 등에 활용
조성호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가 26일 카이스트 대전 본원 대강당에서 경남교육청의 아이톡톡 인공지능 모델과 알고리즘 개발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조성호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가 26일 카이스트 대전 본원 대강당에서 경남교육청의 아이톡톡 인공지능 모델과 알고리즘 개발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경남교육청이 개발한 아이톡톡의 인공지능 모델은 학생의 전인적인 성장과 역량 신장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데이터는 학습뿐만 아니라 자기관리, 의사소통 등 사회·정서 영역의 주요 지표로 활용해 학생 생활지도에 유의미한 피드백을 제공할 것이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경남교육청은 26일 카이스트 대전 본원 대강당에서 지난 2년간 구축한 교육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모델과 알고리즘 개발 성과를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경남교육청뿐만 아니라 전국 시도교육청 담당자, 에듀테크 전문 기업·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남교육청에서 개발한 '교육 데이터 처리 시스템'과 다양한 '교수학습 지원용 알고리즘'을 통한 '인공지능 모델'의 개발 성과를 확인하고 검증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민간의 교수학습 플랫폼은 상용화된 인공지능 모델(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이와 달리 경남교육청 AI 교수학습 플랫폼인 아이톡톡은 교육 지원을 목표로 교육데이터를 수집·분석·정제하는 사이언스 체계를 새롭게 구축해 인공지능 모델과 알고리즘을 개발·적용했다. 이는 시도교육청에서도 처음 개발한 사례로, 민간의 플랫폼과도 확연히 다른 차별화된 요소로 평가받았다.

인공지능 전문가인 카이스트 전산학부 조성호 교수는 아이톡톡에 적용된 데이터 처리 및 인공지능 모델과 알고리즘 개발 성과를 △1단계 활용 가능한 교육 데이터 수집 △2단계 인공지능 모델 결정 △3단계 딥러닝 모델 학습 기술 개발 △4단계 하이퍼 메타 그래프 학습 △5단계 성취기준 시각화 △6단계 학습 성취 분석 및 추천 알고리즘 △7단계 학생 교육데이터 패턴 학습 알고리즘 △8단계 학생 맞춤형 학습 방법, 총 8단계로 나누어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