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9:13 (월)
웅동1지구 기관 소송·여야 정쟁 '갈수록 태산'
웅동1지구 기관 소송·여야 정쟁 '갈수록 태산'
  • 박재근·이병영 기자
  • 승인 2023.09.24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로 가면 민간업체 골프장 운영 잇속만 챙겨
토착비리 의혹 파문에도 변죽만 울린 특감 문제
여야 총선·민선 9대 단체장 선거 이슈될 수도
웅동지구 조감도
웅동지구 조감도

토착비리 논란에 휩싸인 웅동지구가 정상화는커녕 미궁에 빠져든 듯, 일관성 없는 잣대가 경제자유구역청과 창원시 등 기관 간 소송과 정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사태의 원인은 업체 (주)진해오션리조트의 협약 미이행에서 비롯됐다. 또 공동사업시행사 창원시와 개발공사 간 이견도 한몫했다.

이를 두고 민간업체 조력기관 논란과 함께 기관 간 소송에 이어 내년 총선과 이어 실시될 민선 9대 선거에 앞서 여야 정쟁이 차기 선거판을 겨냥한 수싸움마냥, 국힘 대 민주당의 정쟁까지 겹쳐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경남도 감사위원회 감사는 경남도 경자청 창원시 개발공사 등 4개 기관 특감에도 불구하고 기대와 달리 △업체 권한 제한과 개발공사 직원 중징계 등으로 마무리 짓고 △경남도 유착 공무원은 제외된 '업자 아바타 감사'란 지적이 제기됐다. 반면 창원시 자체감사는 시 고위관계자 등 관련 직원 5명 수사를 의뢰, 비교된다.

따라서 대비되는 감사 결과로는 향후 소송에서 큰 변수로의 작용이 우려된다.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소송과 중징계 등과 관련, 이견이 분분하다.

원인은 민간업체가 토지 기간사용 후, 도민에게 기부키로 한 문화사업 등은 단 1건도 이행하지 않은 데 있다. 이 때문에 승인기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사업시행자인 창원시와 경남개발공사에 대해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했다. 지금도 민간업체 ㈜진해 오션리조트는 도민 땅 225만 8692㎡(개발공사 64%·창원시 36%)을 지난 2009년에 3325억 원을 들여 문화 레저시설 등을 건립, 30년 사용 후 도민에 기부채납 키로 한 계약(협약)은 이행하지 않고 '황금알을 낳는 거위, 골프장'만 운영, 조건부 승인 취소가 논의되고 있다.

창원시는 지난해 7월 민선 8기 출범 이후 웅동1지구 개발사업에 대한 감사를 진행한 데 이어 최근에는 소멸어업인에 대한 부지 헐값 매각, 공무상 회의록 무단 유출 등과 관련해 전·현직 공무원을 수사 의뢰한 상태다. 지난 3월에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이하 경자청)으로부터 웅동1지구 개발사업시행자 자격도 박탈당하면서 해당 처분을 취소해달라는 기관 간 소송도 진행 중이다. 민주당은 이를 두고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창원시장은 주민 숙원 해결을 위한 공무원들의 노고를 범죄행위로 둔갑시키고 있다"며 수사 의뢰 철회 및 사업 정상화에 집중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반면, 국민의힘 지방의원은 21일 웅동1지구 개발사업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허성무 전 창원시장에 대한 배임 의혹을 제기했다. "허성무 전 시장 재임 당시 진행된 웅동1지구 개발사업 과정에서 소멸어업인에 대한 부지 매각이 헐값에 이뤄졌다"는 주장에 이어 "(허 전 시장 재임 당시) 창원시는 2021년 12월 감정평가 182억 원(2019년 기준)에 달하는 창원시 소유 부지를 조성원가인 44억 원 수준에 매각했다"며 "이 과정에서 국민권익위원회 조정 기능을 개입시켜 부지 헐값 매각을 정당화했다"고 말했다. "창원시에 138억 원 상당 손해를 끼친 무책임한 배임행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의회 역할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검찰에 수사를 촉구한다"고 부연했다. 경남도 감사위원회는 시행명령 미이행으로 지속적 논란이 된 소멸어업인 부지에 대한 감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결과, 여야 간 정쟁으로 비화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