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9:55 (월)
삼상찮은 경남 인구유출, 실질 대책 세워야
삼상찮은 경남 인구유출, 실질 대책 세워야
  • 경남매일
  • 승인 2023.06.21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의 인구 유출이 심상치 않다고 한다. 지난해 경남의 순유출 인구가 서울을 제외한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경남본부가 20일 내놓은 `경남지역 인구 유출입 특징 및 대응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경남에서는 지난 2018년 인구 순 유출이 시작된 이래 인구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한다. 지난해 순유출 인구는 1만 8500명으로 기록했다. 서울을 제외한 광역단체 중 가장 큰 규모로 이는 지난해 기준 전국에서 유일하게 모든 시ㆍ도 광역단체로 인구가 순유출된 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한다.

지난해 기준으로 순유출은 40대 이하 인구에서 모두 순유출을 보였으나 이제는 20대에서 10대, 30대, 40대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순유출의 주된 상가 `직업`과 `교육`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가뜩이나 지역은 일자리가 부족하고 대학이 사라지는 현실 속에서 앞으로 인구 유출은 불 보듯 뻔한 일이어서 문제의 심각성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보고서에서도 경남의 인구 순유출이 "규모와 속도 면에서 우려할 만한 수준이다"고 밝히고 있다. 또 "2010년대 중반 이후 도내 주력산업이 극심한 침체를 겪는 가운데 수도권 집중 심화와 충청권으로의 확장세, 도내 대학교의 낮은 경쟁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결과이다"는 진단을 내놓았다. 인구 유출로 지역경제의 심화는 가중되고 있다. 지역균형발전 등 특단의 대책을 세워라는 지역의 목소리는 공허하기만 하다.

경남 인구 유출 대응방안으로 조선업 등 주력산업 지원 강화와 관광업 발전 지원, 의대 유치와 국립대 통합 등을 통한 경남 도내 대학 경쟁력 강화를 주문하고 있다. 여기에다 거시적 대응 방안뿐만 아니라 연령대별ㆍ지자체별로 세분된 맞춤형 대응 방안을 함께 추진해야 한다는 제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