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0:12 (월)
경남 대리운전 기사들 “거리두기 피해 크지만 지원 제외”
경남 대리운전 기사들 “거리두기 피해 크지만 지원 제외”
  • 박민석 기자
  • 승인 2021.09.16 0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리운전노조 경남지부가 15일 오후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리운전기사들의 생계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리운전노조 경남지부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리운전노조 경남지부가 15일 오후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리운전기사들의 생계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리운전노조 경남지부

도청 앞 회견 생계 지원 촉구

“필수노동 지원 창원만 준비”

“이동노동자 쉼터마저 폐쇄”

지난 9일 경남ㆍ부산의 대리운전기사 소득변동 실태조사에서 상당수의 대리운전 기사들이 수입이 감소했다는 조사가 공개됐다.

부산 노동자 지원센터 ‘도담도담’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대리운전 기사 195명 중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이전과 비교했을 때 수입이 줄었다는 응답은 95.3%에 달했다.

아울러 보험과 콜 프로그램 사용료, 교통비 등 비용을 공제한 하루평균 수입은 ‘5만 원 미만’이라는 응답이 62.56%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장기화로 대리운전 기사의 생계가 곤란해지자 경남의 대리운전 기사들이 정부의 생계 지원 대책에서 소외되고 있다며 지원을 호소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대리운전노조 경남지부는 15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리운전 기사에 대한 생계 지원을 촉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코로나19와 관련해 여러 대책을 발표했지만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는 대리운전 기사를 위한 지원은 없었다”며 “버스와 택시 등 운수업 노동자를 지원하는 예산에서도 대리운전 기사는 제외됐다”고 호소했다.

이어 “길거리에서 콜을 기다리는 대리운전 기사들에게 가장 안전한 휴식처인 이동노동자 쉼터마저도 경남도에서 당사자 의견을 듣지도 않고 폐쇄했다”며 “대리운전 기사는 필수노동자로 지정돼 오는 11월부터 ‘필수업무 지정 종사자 보호와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돼 전국의 지자체에서 조례를 제정해 준비하고 있지만 경남도에는 창원 만이 유일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름만 있는 필수 노동자가 아닌 실질적인 보호와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경남도와 각 시군이 절망적인 삶을 살아가는 대리운전 기사들에게 제대로 된 지원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