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9:58 (월)
뜬눈으로 밤샌 청와대… 극도 보안 속 남북접촉 지휘
뜬눈으로 밤샌 청와대… 극도 보안 속 남북접촉 지휘
  • 연합뉴스
  • 승인 2015.08.23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대통령 보고받아 진행 상황 수시 체크 향후 대응책 등 논의
▲ 통일대교 건너는 장병들/남북이 북한의 서부전선 포격 도발에 따른 한반도 긴장 고조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고위급 접촉이 예정된 23일 무장한 장병들이 차량을 타고 파주시 통일대교를 건너고 있다.
청와대는 23일 오후 재개되는 이틀째 남북 고위급 접촉을 앞두고 철저한 보안 속에서 향후 협상 전략을 숙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병기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주요 참모진들은 이날 새벽 4시 15분까지 남북고위급 접촉이 진행됨에 따라 뜬 눈으로 밤을 지새면서 진행 상황을 수시로 체크했고, 박 대통령도 시시각각 변하는 남북대화 상황을 보고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새벽 긴급 브리핑에서 “남북은 오늘 새벽 4시 15분에 (고위급 접촉을) 정회했으며, 쌍방 입장을 검토한 뒤 오늘 오후 3시부터 다시 접촉을 재개해 상호 입장의 차이에 대해 계속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제에 대해선 “이번 접촉에서 쌍방은 최근 조성된 사태의 해결방안과 앞으로의 남북관계 발전 방안에 대해 폭넓게 협의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3시부터 남북고위급 접촉을 재개하기로 함에 따라 우리 측 입장과 북한 측의 주장 등을 면밀히 검토하면서 향후 대응책을 심도깊게 논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신중하면서도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오늘 새벽까지 진행된 남북 고위급 접촉 진행 상황을 지켜봤다”며 “오늘도 접촉 재개를 앞두고 면밀하고 종합적으로 대책을 숙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를 비롯해 통일부 등 관계당국은 남북고위급 접촉에서 다뤄진 구체적인 논의 사항에 대해선 철저하게 함구하면서 극도의 보안을 유지했다.

 이는 북한과 협상중인 상황에서 세부 논의 사항이 알려질 경우 어떤 형태로든 협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 대기 중인 다련장 로켓/남북이 ‘마라톤 협상’을 벌이고 고위급 접촉을 재개하기로 한 23일 경기도 연천군 중서부 전선에서 육군 다련장 로켓 차량이 비상 대기하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여러 민감한 사안을 놓고 북한과 협상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밖으로 새어나갈 경우 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다만, 청와대는 이날 새벽 민 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10시간 가까이 진행된 고위급 접촉에서 ’상호 입장 차‘가 있었고, 남북 양측은 각자의 입장을 검토한 뒤 다시 만나기로 했음을 내비쳤다.

 특히 의제를 △ 최근 조성된 사태의 해결방안 △ 남북관계 발전 방안이라고 소개했다는 점에서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과 우리의 대북 심리전 방송 재개, 이에 반발한 북한의 서부전선 포격도발과 준전시상태 선언 등 군사적 긴장고조 문제 해결과 더불어 우리측이 강조해온 이산가족 상봉재개 등 인도적 사안 등이 포괄적으로 논의됐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아울러 상호 입장차가 있었음을 시사한 만큼 우리 측은 북한의 도발에 대한 사과와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한 반면, 도발자체를 부인하며 ’남한의 조작극‘이라고 주장해온 북한은 대북 심리전 방송의 즉각 중단과 확성기 철거를 요구하며 맞섰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