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9:55 (월)
진보정당 되돌아 보는 계기 돼야
진보정당 되돌아 보는 계기 돼야
  • 연합뉴스
  • 승인 2012.08.15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진보당의 최대 기반세력인 민주노총이 당에 대한 지지를 마침내 철회했다. 지난 14일 비공개로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재적 표결권자 39명 중 27명이 지지 철회에 찬성표를 던졌다. 이로써 4ㆍ11 총선 비례대표 부정경선 사태로 극심한 내홍을 겪어온 통진당은 본격적인 결별 수순을 밟게 됐다. 신 당권파 측은 이런 결정을 환영하면서 새 진보정당 건설에 박차를 가할 태세인 반면, 구 당권파 측은 실망감을 애써 감춘 채 분당을 막고 당을 사수하기 위한 내부 다지기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신 당권파와 구 당권파 간에 치열한 세 대결 및 노선 투쟁이 이어질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통진당에 대한 민주노총의 지지 철회가 곧바로 신 당권파 측에 대한 전폭적 지지로 이어질 것 같지는 않다. 민주노총 중앙은 물론 현장에서도 구 당권파와 신 당권파를 비롯한 여러 세력이 섞여 있어 그 흐름이 한쪽으로 집중되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결정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쪽은 구 당권파라는 데 이견이 없다. 당장 집단탈당 움직임이 가시화할 수 있다. 특히 민주노총이 통진당의 전신으로 2000년 출범한 민주노동당의 최대 기반이었고, 구 당권파 역시 민노당의 핵심세력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구 당권파는 전부는 아니더라도 상당 부분 지지 기반을 잃고 최대 위기에 처한 모양새다.

 이런 위기는 구 당권파가 자초한 측면이 크다. 통진당이 두 번의 진상조사를 통해 비례대표 경선에서 신ㆍ구 당권파를 불문하고 총체적 부정이 있었다고 발표했지만, 신 당권파는 잘못을 시인하고 책임을 지려 한데 반해 구 당권파는 이를 거부함으로써 국민적 반발을 샀던 게 사실이다. 특히 부정경선 의혹에다 종북주의 논란을 빚은 이석기 김재연 의원이 자진 사퇴를 거부한 데 이어, 두 의원에 대한 통진당의 제명안 마저 부결되면서 비난 여론은 더 거세졌다. 민주노총도 상당한 압박을 느꼈을 것이다.

 비례대표 부정경선으로 촉발된 통진당 내분 사태는 정치적 이념과 노선의 차이를 덮어둔 채 선거를 앞두고 표를 얻고자 ‘급조된’ 정당의 끝이 어디인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북한의 인권, 핵개발, 3대 세습에 대한 공개적 비판을 놓고 이를 찬성하는 신 당권파와, 종북주의ㆍ주사파라는 비판을 받는 구 당권파 간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어 두 세력은 불가피하게 제 갈 길을 가게 될 것 같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구 당권파는 왜 대다수 국민들로부터 배척받고 있는지를 자성하고 책임있는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 상대적으로 지지를 받는 신 당권파도 “구태와 패권을 내려 놓겠다”는 강기갑 대표의 선언대로 국민의 가슴에 와 닿는 대중 진보정당 건설에 노력해 주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