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0:32 (월)
함안보 수위(7.5m→5m) 하향ㆍ안전 부각 성과
함안보 수위(7.5m→5m) 하향ㆍ안전 부각 성과
  • 박재근
  • 승인 2012.07.18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특위, 김두관 전 지사 사퇴로 다음달 해산
 정부와 대립각을 세운 경남도의 낙동강사업 특별위원회가 김두관 전 경남지사의 사퇴로 활동 여부가 불투명해지자 해산키로 했다.

 낙동강특위(위원장 박창근 관동대 교수)는 지난 6월말로 3기 활동을 끝내고, 내년 6월말까지로 활동 기한이 1년 더 연장됐지만 특위는 도지사 자문기구로 출범한만큼 도지사가 사퇴한 이상 특위 존속의 의미가 없어진 상태다.

 2010년 8월 5일 도지사 자문기구로 출범한 낙동강 특위는 김 전 지사의 낙동강사업 반대를 위한 이론적 근거와 보 안전성, 농경지 침수문제 등을 제기하며 전국적인 주목을 받아왔다.

 특히 창녕함안보(함안보)의 건설로 인한 주변 농경지 침수문제를 집중 제기해 함안보의 운영수위를 7.5m에서 5m로 대폭 낮춘 것은 낙동강특위가 이끌어낸 대표적인 성과로 꼽힌다.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들도 “함안보 운영수위가 하향 조정되지 않았더라면 보 안전성과 침수문제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심각해졌을 것”이라며 낙동강특위의 활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이밖에 △함안보와 합천보의 세굴현상 및 보 안전성 문제 집중 제기 △남강댐 물 부산공급에 대한 대안으로 우정수(友情水) 공급 제안 △함안보, 합천보 설치로 인한 농경지 침수피해 조사 및 대정부 대책마련 건의 △역행침식으로 인한 지천, 교량 등 피해조사 및 보완대책 촉구 △김해 상동지역 폐기물 불법매립 조사 및 추가 하천구역 지정 반대등 굵직굵직한 결과물들을 이끌어냈다.

 낙동강특위의 이같은 활동은 그때마다 여론의 주목을 받으며 전국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켰다. 박 위원장은 올해들어 함안보와 합천보의 안전성 문제를 집중 제기하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로부터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당하기도 했다.

 박 위원장은 “낙동강특위가 많은 성과를 거둔 것은 사실이지만 함안보 운영수위 하향 조정 외에는 모든 사안이 진행 중”이라며 “‘포스트 4대강’이 더욱 문제로 부각될 시점에서 특위 활동을 접게 돼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낙동강특위에 참여한 10명의 위원들은 특위 해산 후에도 대한하천학회 등을 통해 개별활동을 활발히 펼치며 낙동강 수질 악화와 보 안전성, 지리산댐과 강변여과수 개발 등 현안들에 대처해 나간다는 데 뜻을 모았다.

 한편 낙동강특위는 “8월 중순께 백서가 발간되면 특위 활동을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