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47 (월)
도민 품에 오는 경남은행 분리매각 민영화
도민 품에 오는 경남은행 분리매각 민영화
  • 경남매일
  • 승인 2012.05.2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를 재추진하면서 자회사인 경남은행을 분리매각하지 않고 일괄매각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경남은행 노조는 최근 ‘경남은행 지역환원 분리매각’ 을 바라는 호소문을 출입기자와 정부, 국회, 경제단체 등에 발송했다. 현재로서 우리금융지주 매각이 쉽게 성사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하지만 앞으로 이명박 정부의 우리금융지주 일괄 매각 시도 저지뿐만 아니라 차기 정부가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를 시도할 때 경남은행 분리매각을 관철하려면 어느 때보다 경남 도민이 경남은행 민영화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정부는 지난 2010년 7월 우리금융지주를 민영화하기로 하고 우리금융지주와 경남ㆍ광주은행을 매각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매각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주회사와 지방은행을 묶어 매각하는 방안과 분리해서 매각하는 방안을 동시에 추진했다. 경남은행 분리매각 계획이 발표되자 경남에서는 경남은행을 도민 자본으로 인수해 도민 은행으로 환원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를 중심으로 경남은행인수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김두관 도지사와 최충경 경남은행인수추진위원장 등이 지난해 11월 일본으로 건너가 재일 도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고 3천억 원가량 투자를 약속받으면서 도민 자본의 경남은행 탄생을 기대했다. 하지만 인수 자금 1조 원을 모으기가 만만치 않다. 재일 도민 투자금 3천억 원, 도내 기업 투자 3천억 원, 사모펀드 등 재무적 투자자 1천500억 원, 도민 개인과 소기업, 경남은행 임직원 참여 1천500억 원 등으로 인수자금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이는 계획일 뿐이다. 다행인 것은 정부의 2차 매각 시도도 불발에 거쳤다. 하지만 정부는 예상을 깨고 최근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3차 시도에 나섰다. 이번에 노조는 이미 두 차례나 실패한 우리금융 민영화를 정권말기에 밀린 숙제하듯 재추진하여 금융산업 전체를 혼돈으로 몰아넣고 있다며 현정부의 눈가리고 귀막는 ‘막가파식 민영화’을 비판했다.

 사실 우리금융지주를 일괄매각 민영화하면 인수대상자는 경남은행을 비싼 가격에 팔게 뻔하다. 시장경제 논리만을 앞세워 지역의 경제, 사회, 문화, 일자리는 전혀 염두에 두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지난 42여 년간 도민과 함께 온 경남은행이 성장 가치를 잃게 된다. 현재 지역 상공인의 요구와 건의는 계속 묵살되고 있다. 이명박 정권 말기에 우리금융지주의 3차 매각이 졸속으로 처리되는 것을 막고 지역으로 환원되는 독자생존 민영화가 이뤄지도록 도민들의 관심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