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9:54 (월)
송전선로 공사와 안정적 전력 공급
송전선로 공사와 안정적 전력 공급
  • 윤상훈
  • 승인 2012.05.08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 상 훈한국전력 부산경남개발처 UHV개발팀장
 지난해 9월 15일 서울과 부산을 비롯한 전국곳곳 160만여 곳에서 정전이 발생하는 사상초유의 전력대란이 있었다. 이날의 정전으로 교통신호등이 끊기고, 일부 시민들은 승강기에 갇히는 등 전국을 한순간에 혼란과 공포로 몰아갔다. 대규모 정전사태 후 시간이 흐르면서 국민관심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향후 몇 년간은 전력공급 설비 부족 및 전력사용량 증가로 대규모 정전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그래서 정부와 한전은 전력수급 안전화를 위해 절전대책을 수립ㆍ시행 하는 것과 함께, 전력공급 능력확보를 위해 발전소 및 송전설비를 적기에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765㎸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는 울주군-기장군-양산시-밀양시-창녕군으로 이어지는 약91㎞의 대역사로 우리나라의 중요한 전력계통을 구성할 뿐만아니라 영남지역의 전력공급에도 큰 축을 담당할 것이다. 현재 본 송전철탑 공사는 전체 161개소 중 밀양지역 67개소를 제외한 72개소가 완료됐다. 그렇지만 2008년 8월에 공사착공을 하고도 밀양시 일부 주민대표와 주민의 송전선로 백지화 요구 등으로 인해 당초에 목표한 준공시기를 1년이상 넘기고 있어 향후 전력공급에 막대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한전에서는 밀양지역의 원만한 민원해결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송전철탑공사 초기부터 대규모 반대집회 등의 집단민원이 수차례 발생함에 따라 2009년 12월에 전국 최초로 ‘갈등조정위원회’를 운영했고, 2010년 11월부터는 주민ㆍ국회ㆍ정부 등이 공동 참여하는 ‘제도개선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하고 있다. 그리고 2011년도 부터는 밀양시 주민대표와의 직접대화를 위해 ‘대화위원회’, ‘경실련 중재 보상협의회’ 등 주민협의체도 수십차례 운영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밀양시 청도면은 민원합의가 완료됐으나, 2012년 1월에 불행한 밀양시 산외면 주민사망 사건이 발생해 나머지 지역의 민원합의가 지연됐다.

 한전은 도의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밀양지역 주민과 합의해 철탑공사를 90일간 중단하고, 이 기간동안 주민들과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내고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당시 근무하던 직원은 전면교체하고, 해당 사업도 서울에서 부산경남으로 이관했다. 그리고 그간의 공사방해 주민에 대한 고소 및 고발을 전부 취하했고, 정부에 토지보상제도의 개선 건의 및 지역지원사업비도 증액하는 등 현 제도하에서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고 있다.

 이러한 한전의 노력과 더불어, 밀양지역의 주민들도 좀 더 지혜를 모아서 합리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도 밀양지역 일부 주민이 가지고 있는 송전선로 백지화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현재 송전선로 공정률은 약 70%로 민원이 합의된 밀양시 청도면을 포함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사업백지화를 주장한다면 여러가지 낭비요인이 수반되고 나아가 전 국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지금 무엇보다도 국가경제를 위한 대승적인 차원에서 이를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국민적 협조가 절실하다. 그래야만 더 이상 있어서는 안될 일은 물론 지난해와 같은 대규모의 정전사태도 막을 수 있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으로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