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9:06 (월)
국회의원 선거구 고수 전력투구
국회의원 선거구 고수 전력투구
  • 박성렬, 이명석 기자
  • 승인 2011.04.10 2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ㆍ하동군, 기업ㆍ대학 상대 주소 옮기기 캠페인
 내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때 선거구가 없어질 처지에 놓인 경남 남해ㆍ하동군이 인구 늘리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헌법재판소의 국회의원 선거구별 평균 인구 기준으로 상하 ±50% 편차를 넘어서면 위헌이란 판결에 따라 인구가 부족한 남해ㆍ하동 선거구는 없어질 위기에 처해 있다.

 10일 남해와 하동군에 따르면 3월 말 현재 남해와 하동의 인구는 각각 4만9천296명과 5만1천251명으로 선거구 유지에 필요한 인구 하한선인 10만3천93명에 2천546명이 부족하다.

 이 상태에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선거구를 조정하면 남해ㆍ하동선거구는 인근 선거구와 통폐합돼 없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남해와 하동군은 선거구를 지키려고 지난 2월부터 지역내 기업과 대학에서 주소 옮기기 캠페인을 벌이는 등 인구 늘리기에 애를 쓰고 있다.

 남해군은 도립 남해대학에서 주소 옮기기 캠페인을 벌인데 이어 기숙사에 배정된 신입생을 상대로 현장에서 전입신고를 받았다.

 또 지역의 중ㆍ고등학교에 다니는 타지 출신 학생과 교사, 군부대 등을 대상으로도 주소 옮기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그 결과 3월에는 2월에 비해 인구가 107명 늘었다.

 또 `남해군 인구증대시책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군인을 지원 대상자에 포함하고 휴가비를 지급하도록 하는 등 인구 늘리기 시책을 계속 펴기로 했다.

 하동군도 하동화력본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주소 옮기기 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지역 농협 등 기업에대해서도 주소 옮기기를 적극 권유하고 있다.

 이런 노력 덕분에 하동군 인구는 3월에 88명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동군은 인구를 더 늘리려고 기존 `하동군 인구증대시책 지원 조례`를 실제 인구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개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이런 시책에도 올해 안으로 2천명이 넘는 인구를 늘리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 헌법재판소의 인구 하한선을 적용하면 내년 총선 때 선거구를 유지할 수 없을 것으로 두 군의 관계자는 전망하고 있다.

 이 때문에 두 지역에서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선거구 확정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박성렬ㆍ이명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