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9:17 (월)
마산ㆍ진해지역 국가기관 창원이전 없다
마산ㆍ진해지역 국가기관 창원이전 없다
  • 오태영 기자
  • 승인 2010.07.30 0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입국관리소는 창원 봉림동으로

 구 마산과 진해지역 소재 국가기관의 창원 이전은 애초 우려와는 달리 이미 확정된 1곳을 제외하고는 이전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29일 시청 회의실에서 마산보훈지청장 등 16개 국가기관 특별지방행정기관장과의 간담회에서 구 마산과 진해지역 소재 기관의 창원이전을 자제토록 노력해달라는 주문을 했으나 일부 창원으로 기관이 통합된 곳을 제외하고는 창원 이전계획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간담회에서 건물이 노후된 마산보훈지청은 구 마산시의회와 현청사를 교환 사용할 계획임을 밝히고 창원시의 협조를 요청해 이전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완수 시장은 마산보훈지청이 구마산시의회건물 1~2층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약속했다.

 처음부터 창원 입지를 희망했으나 마산으로 입지한 마산기상대도 명칭만 창원기상대로 변경될 뿐 이전 계획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외에도 마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국립수산과학원 내수면양식연구센터(진해소재), 국립마산병원, 국민건강관리공단마산, 진해지사 등도 이전 계획이 없다고 참석 기관장들이 밝혔다.

 다만 법무부 마산출입국관리소는 통합시 출범 이전에 창원 봉림동으로 이전이 확정되고 부지 계약까지 끝나 이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마산세관은 국가차원에서 기관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어 현 위치 존속여부가 불투명하나 창원 현지의 사정을 중앙에 전달, 존속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3개 교육청이 흡수 통합돼 구 창원교육청을 청사로 이용하고 있는 창원교육청은 시청사 이전 문제와 맞물려 이전 여부가 가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참석한 창원교육장은 교육청과 시청사는 균형발전 차원에서 빅딜이 불가피하다고 밝히고 시청사 이전여부가 면저 가려져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오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