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0:29 (월)
“경남 남북교류사업, 평화통일 큰 기여”
“경남 남북교류사업, 평화통일 큰 기여”
  • 박재근 기자
  • 승인 2009.12.2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제대 진희관 통일학연구소장 “정치적 중단ㆍ예산부족은 한계” 지적도

경남의 남북교류 사업은 한반도 평화와 향후 통일에도 크게 기여 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인제대 진희관 통일학연구소장은 23일 “경남지역의 남북교류 사업은 남북관계의 위기 국면에서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평화국면이 확대될 경우 한반도의 평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진 소장은 이날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열린 경남도 주최의 ‘경남도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현황과 전망’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북한은 협력의 대상만이 아니라 블루오션의 새로운 시장이 될 가능성도 예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민간단체인 경남통일농업협력회의 남북교류협력 사업은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방식을 채택하고 농업 전문가들이 주축이 돼 민간교류를 일관성 있게 추진해 북측의 신뢰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국의 모범 사례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북측 협동농장의 실태파악 미비로 1년 농사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고, 정치적 요인에 의한 사업의 잦은 중단, 경남도의 관련 예산 부족 등은 한계점으로 지적됐다.
 
주제 발표 후 학계와 언론계 참석자들이 남북교류사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
 
경남도와 경남통일농업협력회가 함께 벌이는 지역 남북교류 사업은 2005년 식량증산과 기술교류로 시작된 후 벼농사, 농기계 지원, 통일딸기 파종, 육묘종자 공동 연구 등으로 다변화돼 오고 있다. <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