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53 (월)
남해안 발전상 밑그림 그린다
남해안 발전상 밑그림 그린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08.07.2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부산-전남 공동… 1년후 계획안 정부 제출
부산에서 통영, 남해, 여수를 거쳐 목포까지, 부산시와 경남·전남도를 권역으로 한 남해안권의 미래 발전상을 제시할 ‘남해안 프로젝트’의 밑그림이 그려진다.

경남도는 남해안시대 프로젝트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동·서·남해안권발전 특별법에 따라 친환경적인 남해안권발전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이 부산, 전남도가 함께 참여한 가운데 24일 착수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용역 결과는 수도권에 대응할 제2의 발전축으로 지목돼온 남해안시대를 제도적으로 받쳐줄 특별법이 지난달 시행된데 이어 최근 정부가 ‘남해안 선벨트’를 지역발전전략의 하나로 제시한 상태여서 더욱 주목되고 있다.

‘그림’을 그리는데는 3개 시·도 발전연구원과 국토연구원을 비롯해 외국 유명 컨설팅사까지 참여한다. 3개 발전연구원은 지역사업 발굴과 자료제공 역할을, 국토연구원은 국가 상위계획과 연계되는 국토계획 수립에 관련되는 과업을 각각 맡는다.

국토연구원이 지정할 외국 컨설팅사는 글로벌한 시각으로 남해안을 조명하고 가치를 평가, 어느 지역에 어떤 사업을 해야 남해안을 동북아 7대 경제권으로 올려놓을 수 있는지 판단한다.

이 컨설팅사는 거기다 미래산업 발굴과 투자유치, 경제전망, 남해안을 세계에 알릴 국제 브랜드 개발 등도 담당한다.

용역비는 23억원으로 국비 5억원에다 3개 시·도가 6억원씩 각출하며 경남도를 주관기관으로 해 3개 시·도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3개 시·도는 남해안 시대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1개씩의 선도 시범사업을 정해 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 작성까지 하게 된다.

용역기간은 15개월이지만 12개월되는 시점에 3개 시·도가 계획안을 국토해양부에 제출해 승인절차를 밟는다.

이 종합계획을 바탕으로 거점별 개발계획과 실시계획이 수립되기 때문에 지자체 부설 3개 연구원과 국토해양부 산하 연구원에다 외국 컨설팅사까지 동원돼 마련될 이번 종합계획은 남해안시대를 열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각계 전문가와 환경단체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국내외 친환경 개발사례를 분석, 남해안이 지속가능한 친환경 개발의 모델로 남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