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연합` 살리기 역풍 갈수록 거세다

민주당ㆍ부산시 유지 안간힘 오늘 회동 경남ㆍ울산 반대 추진 유지땐 논란만 자초 단체장 이견 `모양은 허상`

2022-10-11     박재근 기자
경남도의회

 

"민주당과 부산시의 `특별연합 불씨` 살리기, 누굴 위해서…." 경남도ㆍ울산시는 12일 부산시청에서 갖는 부울경 단체장 회동 때 "특별연합 반대를 통보하고 울산 소재 부울경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 해산 등 후속절차 논의 등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별연합을 탈퇴를 선언하고 행정통합과 동해경제권을 추진하는 경남도 및 울산시 발표와는 달리, 부산시는 불씨살리기를 위한 대통령실 개입설을 꺼내는 것에 대한 조치이다. 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부ㆍ울ㆍ경 특별연합 정상 추진을 위한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위원회`를 출범, 여론 조성활동 등에 쐐기를 박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특별한 것이 없는 특별연합이란 게 확실하게 드러났고 `옥상옥` 인 특별연합 단체장의 경우, 민선시대에 배치되고 광역단체장 이견 때는 강제권한도 없어 논란만 자초할 뿐이다"고 말했다.

이어 "부울경 특별연합에 지원할 예산은 35조 원으로 부울경 숙원사업에 요긴하게 쓰일 경제적 실익에도, 울산 등 단체장이 독단적으로 파기를 결정했다는 주장에 대해 SOC 광역화 사업은 특별연합을 위한 예산이라기보다는 수도권과 같이 권역 발전을 위한 예산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시와 민주당의 특별연합 불씨 살리기가 경남도 및 울산시민들이 반대하는 배경을 알고 있는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는 민주당 정권 때 `경남 울산과 함께한다`는 홍보만으로 경남 및 울산을 패싱, 도민피해를 전제로 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도민들은 교육에 정치 옷을 입힌 의대ㆍ한의대ㆍ로스쿨 등 부산 싹쓸이는 물론이고 용역결과 꼴찌인 가덕도신공항 추진과 100% 경남해역의 부산 1, 2신항 개발 등을 거론했다. 또 도민 동의도 없이 추진한 부산식수원 경남지역 취수원 개발 등도 도민 반발을 사고 있다.

경남도민들은 경남을 발판으로 해 부산 이익에 우선한 지난 사례 등을 거론하며 "`경남이 부산 화수분이 아니다`라는 목소리가 거세다"고 말했다.

반면, 부산시장은 "중앙정부 도움도 받고 3개 시도지사가 적극적이고 생산적으로 얘기해서 `특별연합(메가시티)이 무산됐다. 깨졌다`는 얘기가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