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초,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학습코칭프로그램 운영

2022-07-05     경남교육청
사진은

프로그램은 교과, 창의적체험활동과 자율활동 시간을 재구성하여, 성공을 위한 핵심키워드 알아보기, 노트 쓰기의 중요성 및 코넬학습 노트 쓰기, 자신의 감정 조절과 가랜드 만들기, 학습에서 개선점으로 메타인지 알아보기, 학습유형 검사 및 결과 알아보기, 학습 실천을 위한 핵심 마인드인 시도와 끈기에 대해 게임으로 살펴보기로 진행되었다.

일반 학급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력은 학급 운영을 통해서 담임이나 외부전문가 1~2회로 진행되어 간단하게 지나가는 학습활동이었지만, 7주간 학습코칭 외부전문가를 활용하여 학습유형을 분석하고 개별화된 학습코칭을 나눔으로써,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진행되었다.

영천초

5학년 송설희 학생은 “이번 1학기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왜냐하면, 저의 학습유형검사에서 행동-규범-이상형으로 나왔는데, 제 학습 유형을 정확하게 알게 되어, 앞으로 공부하는 방법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기억에 남습니다”라며 소감을 말했고, 6학년 안채원 학생도 “코넬노트 쓰는 법을 배우고, 우리 학교의 학습성찰노트를 이렇게 써보니까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라고 말했다.

영천초등학교는 학습자 역량 강화를 위해 학습유형 검사 및 학습코칭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