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도지사ㆍ단체장 압승… 보수텃밭 탈환

전 정권 원전ㆍ방산 `찬밥` 정치공학 도정 반발 `몰표` 견제보다 국정 안정 선택 국가 연계 경남 발전 기대

2022-06-02     경남매일

 

(창원=연합뉴스)

"정치공학 도정을 뿌리 뽑아야 한다…." 국민의힘 박완수 후보가 경남도의 수장이 됐다. 박 후보는 민주당 등 타 후보를 압도하는 득표를 획득, 경남이 보수텃밭임을 확인했다.

또 도민의 압도적 지지는 경남도정이 대권을 겨냥한 정치공학 도정으로 이어지면서 현안 해결보다는 표심을 겨냥해 부산ㆍ울산 등과 연계한 정치공학적 도정으로 도민 반발을 산 것에 있다.

박완수 당선인은 `대권보다는 경남도지사`로서의 소임을 다해달라는 도민들의 주문이다. 한 도민은 "박 당선인은 경남도에서 뿌리를 다진 `행정통`으로 경남 발전의 견인차가 돼 줄 것을 당부한다"면서 "국가 발전과 연계된 경남 발전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5년간 문재인 정부 당시 경남이 메카이며 국가 주력산업인 원전과 방위사업 등이 찬밥신세로 전락 한 것은 경남경제의 마이너스 성장 계기가 돼 중소 산업체 도산 등도 이어졌다. 또 경남도의 지난 도정은 의료계열 대학과 로스쿨 등 대학 사각지대로 패싱당했고 수소도시 지정 등 신산업 또는 호남과 충청권 지정으로 경남은 패싱당했다.

또 일자리마저 광주의 자동차회사 설립과는 달리 경남은 진해 소재 주물공단의 밀양 이전에 그쳤다. 이러고도 정부는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고 경남도는 `뿌리산업 육성`이라는 등 도민에게 꼼수행정으로 일관했다. 

이날 6ㆍ1지방선거 경남도지사 방송 3사 출구조사에서 국민의힘 박완수 후보가 과반이 훌쩍 넘는 65.3%를 득표하자 박 후보 캠프 환호성은 경남 패싱에 대한 도민들의 응어리진 목소리였다.

지방 정권 교체 선봉장이 된 박완수 당선인은 이로써 11개월째 공석이었던 도지사 자리가 주인을 맞이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지난해 7월 `드루킹 사건`으로 유죄를 최종 선고받으면서 무주공산이 됐다.

민주당은 지난 2018년 6월 13일 치러진 제7회 지선에서 처음으로 도지사를 배출했지만 불명예로 퇴진하면서 민심이 돌아섰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요 정당 후보 간 전력 차이가 큰 것도 작용했다. 박 후보는 창원시장 3선, 국회의원 재선 등 5회 당선이라는 이력이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도내 전역에 보수 바람이 거세게 불며 진보 진영을 초토화시켰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 이후 80여 일 만에 치러진 탓이다.

`국정 안정론`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가 선거 막판까지 이어졌고 결국 `정권 견제론`은 탄력을 받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도지사와 기초단체장을 다수 휩쓸면서 보수 회귀에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