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성공적 뉴딜 민간 투자ㆍ협력 필수"

2020-09-01     박재근 기자
8곳과

월간 전략회의 8곳과 영상 진행

"우선 집중할 것은 인명피해 예방"

"소상공인에게 피해 지원해줘야"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1일 "뉴딜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민간의 투자와 협력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열린 `9월 월간 전략회의`에서 "스마트와 그린, 사회적 뉴딜의 인재양성 분야에 이르기까지 분야별로 민간의 동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경남형 뉴딜` 세부 추진 계획안 토론 중 "민간을 지원하고 서로 네트워크를 만들지 않으면 행정이 민간의 변화와 속도를 따라잡기 힘들다"며 민ㆍ관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고려해 8곳을 연결한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김 지사를 비롯해 행정ㆍ경제부지사와 일부 실ㆍ국ㆍ본부장은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기획조정실장과 기획관ㆍ단장 등은 영상회의실에서 참여했다.

 서부지역본부장과 진주에 있는 직속기관장 등은 서부청사 영상회의실을 활용했고 서울세종본부장, 경남연구원장, 경남테크노파크원장, 경남경제진흥원장,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 등은 각 사무실에서 영상회의 시스템에 접속했다.

 김 지사는 "코로나 상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긴 장마에 집중호우, 태풍, 폭염 등 자연재난이 이어지고 있다"며 "각 상황에 철저하게 대비를 해야겠지만, 우선 집중해야 할 것은 인명피해 예방"이라고 강조했다. 또 "과거에 피해가 발생했던 부분 또는 지역에서 똑같은 피해가 다시 생기면 절대 안 된다"며 "재발 방지가 행정의 기본 실력을 가늠하는 척도"라고 설명했다.

 코로나 방역과 관련해 "고위험 업종을 중심으로 방역에 협조한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에게는 충분하지는 못하더라도 반드시 어떤 형태로든 피해 지원이 따라줘야 한다"며 "시ㆍ군과도 잘 협의해 재원 확보와 지원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내년에 국비 6조 원 시대를 반드시 돌파하자는 목표가 현재까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며 "여전히 기재부에서 반영되지 못한 중요 사업들이 있고, 국회 심의 단계에서 다 통과한다는 보장도 없는 만큼 서울세종본부와 호흡을 맞춰 끝까지 챙겨 달라"고 국비 확보 노력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