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고교학점제 관리자 정책 연수

학생 과목선택권 확대ㆍ교과목 개설 역량 강화

2018-07-19     김세완 기자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지난 17일 창원시 인터내셔널 호텔에서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생의 과목선택권 확대와 고등학교의 교과목 개설 역량 강화를 위해 ‘고교학점제 관리자 정책 연수’를 실시했다.

 이날 연수는 도내 전 고등학교 교장, 시ㆍ군 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업무 관련 장학관ㆍ장학사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격려사를 통해 “고교학점제는 학교가 학생들에게 가르칠 과목을 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각자의 진로 희망에 따라 배우고 싶은 과목을 선택하는 교육과정이다”며 “학생이 교육과정을 선택토록 해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장이 고교학점제 정착에 앞장 서 달라”고 말했다.

 첫 번째 강연을 맡은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진동섭 이사는 ‘선택 교육과정과 학점제’라는 주제로 “학교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보다 미래 사회를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강연은 지난 몇 년간 서울 도봉고에서 학생 선택중심 개방형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운영한 면목고등학교 송현섭 교장이 맡았다.

 송현섭 교장은 “개방형 교육과정이야말로 학생의 흥미, 적성,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대학에서의 공부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학교나 교사들도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