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23 (금)
비례대표 당선안정권 ‘1’이 뜻하는 것
비례대표 당선안정권 ‘1’이 뜻하는 것
  • 승인 2008.03.2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8대 총선 후보등록일을 앞두고 각 정당이 비례대표 공천자를 확정 발표한 결과 경남출신으로 당선안정권에 진입한 인사는 1명에 불과했다. 이른바 ‘당선확정권’은 단 한 명도 없다.

참여정부 시절 농림부 장관을 지낸 박홍수 전 장관이 유일하게 통합민주당 비례대표 16번을 배정받아 당선안정권에 이름을 올린 것이다.

같은 당의 이은지 도의원도 23번으로 비교적 높은 순번을 받긴 했지만, 민주당이 자체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당선안정권(20번)에서는 밀려났다.

한나라당에서는 1명도 당선안정권에 배정받지 못했다. 마산 출신으로 경남도당 사무처장을 지낸 류명열 국회 정책연구위원이 한나라당이 분류한 당선안정권 30번에서 밀려난 34번을 배정받았을 뿐이다.

이 밖에 마산이 고향인 강명순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대표가 1번을 배정받아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등 경남에 연고를 둔 후보 4명이 당선안정권에 들어있긴 하지만 엄밀히 경남출신 인사라고 포함시키기에는 곤란한 점이 많다.

이들 모두가 고향이 경남일 뿐, 어릴 때 고향을 떠나 학교생활에서부터 ‘객지’ 생활을 한 사람들이란 점에서 통상적인 의미에서의 지역출신 인사로는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17대에서 유일하게 경남출신 비례대표 의원을 진출시킨 민주노동당 역시 강기갑 의원의 지역구 출마로 지역출신 비례대표 후보는 한 명도 없다.

신생정당인 진보신당을 비롯해 자유선진당, 창조한국당, 평화통일가정당 역시 지역구 후보는 냈지만 비례대표에 지역출신 인사를 배정한 정당은 없는 실정이다.

이처럼 지역출신 인사들 중 대다수가 각 정당의 비례대표 당선 안정권에 들지 못한 것은 기성 정치인들이 자신들의 배만 불렸지, 후진 양성에는 관심조차 두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특히 비례대표 순번 홀수를 여성에게 안배하도록 되어 있는 비례대표제를 적극 활용, 60년 헌정사상 최초로 지역출신 여성 국회의원을 진출시키지 못한 것도 반성할 대목이다.

이번 총선에서 당선된 국회의원들은 여성을 포함한 정치신인을 적극 발굴하고 육성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는 목소리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