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4:30 (토)
한·일 해저터널 ‘뜬구름’ 아니다
한·일 해저터널 ‘뜬구름’ 아니다
  • 승인 2008.02.2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안 프로젝트 연계 세계향한 인프라 구축 국민적 공감대가 관건 구상 실현경우 폭발력 기대 이상의 파급효과”
김태호 경남지사는 “뜬구름도 잡아야 한다”는 말을 자주 한다. 이는 자원빈국 한국의 미래를 위해 발상을 전환하라는 강한 메시지다. 앞서지 않으면 뒤처진다는 것은 진리다. 김 지사가 주창, 국가 아젠다로 채택된 남해안 특별법 제정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당초 ‘뜬구름 잡는 식’이란 지적이 제기됐다. 그러나 현재 경남은 물론 국가경제발전의 축으로 급부상, 미래를 위한 첨단산업, 문화관광, 항만물류, 인프라 구축 등 전 분야에서 개발계획이 착착 추진되고 있다.

이에 궤를 맞춰 한·일 해저터널 건설을 국가적 과제로 채택되도록 한다는 작업에 착수, 주목받고 있다. 남해안 프로젝트와 연계한 한·일간 해저터널을 뚫어 세계로 향한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한국이 중국 일본을 잇는 중심 축으로 자리 잡고 유럽의 교통 네트워크를 통합하는 등 남해안 접근성 확보에 획기적 계기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또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한·중간 해저터널과 연계, 한국이 동북아 국가 간 산업과 경제교류의 중심으로 급부상, 동북아의 경제 축으로 자리 잡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물론 터널건설로 인해 파생될 물류 중심의 이동을 비롯, 한국에 미치는 영향, 경남도의 역할 등 타당성 검토와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발상의 전환만이 경남발전과 국가번영이 기대되기 때문에 찬반에 앞서 적극 검토돼야 할 것이다. 김 지사는 한·일간,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한·중간 해저터널을 뚫는다는 계획이다.

경남, 경기 양 도지사의 해저터널 건설 계획은 미래를 향한 한국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새정부 출범과 관련, 각종 국책사업 계획이 사실상 손을 놓고 있는 가운데 지방정부 차원에서 제기되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경남의 경우 미래의 희망인 ‘남해안시대’를 위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지난해 모 재벌 총수가 중국은 쫓아오고 일본은 앞서가는 상황에서 한국은 샌드위치란 ‘샌드위치 경제론’을 피력, 정부측으로부터 필요 이상으로 위기의식을 조장한다는 비판도 받았으나 국민들은 이를 공감했었다.

한국이 중국 일본을 잇는 경제중심축으로 자리 잡고 유럽의 교통 네트워크를 통합하는 대역사라고 할 수 있다.

국제유가의 수직상승, 주요 원자재와 국제 곡물가 급등세로 무역수지가 5년만에 처음으로 3개월 연속 적자행진이 이어지고 일본의 견제와 중국의 추격 사이에 끼여 한국경제의 위기의식이 사회 전반에 팽배한 가운데 추진되는 한·일 터널 구상이 실현될 경우 그 폭발력은 기대 이상의 파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김 지사의 한·일 해저터널 구상은 경기도가 추진 중인 평택~웨이하이간 374㎞와 연계해 건설된다면 한국이 동북아의 경제 거점 및 인프라를 확보, 글로벌시대의 한국 미래를 위한 것이다.

도의 계획은 일본 후쿠오카와 거제시 일운면, 거제시 남부면, 부산시 영도 등 3개안을 마련했지만 현실적으로 일운면간 총 연장 209㎞가 가장 타당하다는 의견이다. 사업기간 15~20년 100~150조로 추정되는 사업비 가운데 우리나라의 건설비 부담은 1/10 정도(2㎞)다.

해저터널은 국력의 상징이 되었다. 영국~프랑스간 해저터널, 24.5km의 노르웨이 레달 터널은 당초 우려와는 달리 글로벌시대의 상징이다. 또 미국은 뉴잉글랜드와 롱아일랜드를 연결하는 26km의 해저터널을 건설을, 미국과 러시아는 베링해협에 해저터널 96km를 건설할 것을 협의 중이며 스페인과 모로코도 아프리카와 유럽해저터널 38km에 대한 협상에 착수했다는 것이다.

물론 해저터널 건설에 앞서 국가 간 이해관계를 비롯, 천문학적인 공사비, 장기간 공사, 타당성 검토 등 첩첩산중이다.

그러나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는 소심함, 편협증은 떨쳐버려야 한다. 무조건 안 된다는 식의 반대심리로 어떻게 선진국에 진입할 수 있겠는가. 한·일, 한·중 해저터널이 그렇다. 해저터널 건설은 국가 간 경제거점 확보에 따른 효과는 물론, 사회, 정치, 안보적 변화도 기대된다. 정부는 경남, 경기도의 해저터널 건설 계획을 국가 과제로 채택, 미래를 향한 지렛대로 삼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