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5:07 (수)
李당선인도 놀란 공단 물류 장애물 ‘전주’
李당선인도 놀란 공단 물류 장애물 ‘전주’
  • 승인 2008.01.2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당선인의 한마디에 화들짝 놀라 해결될 일을 왜 여태껏 방치해 두었는가.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기업 활동을 방해하는 대표적 탁상행정으로 지목한 전남 대불공단의 ‘전봇대’사건이 지난 1977년 문을 연 한국 기계공업의 메카인 창원에서 업체의 건의에도 불구, 해결되지 않고 방치됐다니 실로 놀랍다.

특히 창원시는 ‘기업사랑 도시’로 자평, 화려한 수식어의 입간판이 창원입구에 세워지고 시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는 등 전 행정력을 쏟는 가운데 드러난 사안이어서 지탄을 받지 않을 수 없다.

대통령 당선인의 한마디가 ‘뜨거운 감자’로 등장, 논란을 빚고 있는 것은 창원공단 업체 측이 창원시에 건의, 전선의 지중화를 요구했지만 사업비 분담문제로 한전 측과 창원시가 질질 끌다 대불공단 사건 이 터진 후 문제를 인식, 도가 직접 나서 해결책을 모색했다지만 개운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업체들은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공단로의 일부 전선이 낮게 설치돼 물류 비용 과다, 작업 차질 등으로 지난해 8월부터 기업 활동을 저해하는 전선의 지중화를 요구했다.

창원 공단 내 HSG중공업(주), 세원셀론텍, (주)강림기연, (주)효성중공업, 두산메카텍(주) 등 입주업체는 낮은 전기·통신선 때문에 제품 출하 때마다 심야에 크레인을 별도로 동원, 전선을 끌어올린 후 출하하는 등 애로를 겪어왔다는 것이다.

전선 지중화 대상지는 창원시 신촌동 삼거리~두산중공업 입구 마산항 3부두까지 4.5㎞에 설치된 전력선과 통신선 때문이다.

이 지역에 설치된 전선의 높이는 6.4m인 반면, HSG중공업의 대형 크레인박스와 인근 타 업체의 압력탱크 및 압력용기 등은 높이가 8m나 돼 통과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 같은 실정에도 창원시와 한전 측은 지중화 사업비(추정 7억여 원)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질질 끌어 업체만 골탕을 먹게 만든 것이다.

따라서 이들 업체는 매월 38회의 제품을 출하, 크레인을 동원해 추가 부담하는 물류비만 월 2억1,300만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져 문제의 심각함은 더한 것이다.

한마디로 7억원만 투입하면 해결될 것을 업체들은 매월 2억 원 이상을 부담하며 제품을 출하 하는데도 관련 기관들은 팔짱만 끼고 있었냐는 지적을 면키 어렵다.

당초 한전 측은 단 한 푼도 지원할 수 없고 지중화 비용 전액을 업체가 부담해야한다는 주장을 창원시는 적극적 대처를 않고 미루다 대통령 당선인에 의해 지적된 대불공단 전봇대 사건이 터진 후 관련 기관들 모두가 서둘러 매듭짓는 구태를 드러냈다.

경남도가 직접 나서 한전 50%, 나머지 50%를 도와 창원시가 각각 분담키로 하고 오는 3월 지중화 사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대통령 당선인의 지적으로 대불공단 전봇대 사건이 터졌다.

이로 인해 행정 및 관련 기관이 지탄을 받았고 장관이 사과하는 등 사회적 문제로 불거지자 질 질끈 창원 공단로 일부 낮은 전선의 지중화 사업이 해결됐다는 것은 ‘기업사랑 운동’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연관된 업무 특수성으로 지연된 것은 이해한다. 그러나 누가 지적하기에 앞서 해결돼야 할 사안이 늑장으로 일관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행정당국의 기업사랑 운동을 한 번 더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