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9 (목)
재테크 기법 1. 적립식 펀드
재테크 기법 1. 적립식 펀드
  • 승인 2008.01.1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테크 기법 1. 적립식 펀드

적립식 펀드 가입 시 유의 사항
"최소 3년 이상 지속 투자해야"

지난해 사상 최고치의 지수를 보인 주식시장 활황세에 힘입어 요즘 집집마다 펀드 1~2개 가입하지 않은 집이 없을 정도로 펀드의 인기가 높아져 있다. 하지만 막상 펀드에 투자하겠다고 마음 먹었어도 초보투자자 입장에서는 어떤 펀드에 어떤 시점에 투자해야 할지 막막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전문가에게 적립식 펀드 투자 시 유의사항을 들었다.

- 적립식 펀드의 투자시점은 월간단위로 일정시점에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월초, 월중, 월말 중 어느 시점이 좋은가에 대해서는 특별한 법칙이 없으므로 각자에게 적당한 시점에 투자하면 된다.

적어도 수년이상 장기간 투자하기 때문에 적립시점을 언제로 하는가 하는 선택효과는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적립식 펀드는 위험이 높은 간접투자상품을 활용하기 때문에 최소 3년 이상의 기간을 정해서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5년정도의 투자기간이라면 각종지표를 이용한 경제환경예측이 가능하며 투자성과를 측정하기에도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기본 원칙은 분산투자를 지키는 것이다.

국내, 해외 등의 지역분산과 투자대상의 분산 및 투자시기의 분산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면에서 볼 때 적립식 투자는 매입비용의 절감효과와 투자시기의 분산 효과가 있다.

펀드는 장기간 투자하는 상품이므로 자산운용사의 운용철학이 명확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운용 시스템이 안정돼 있는 회사의 선택이 중요하다.

적립식 펀드 역시 수익률을 결정하는 것은 최종 평가시점의 종가 수준이다.

따라서 최대한 주가가 높을 때 환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의 목표수익률을 정한 후 환매하기 전 전문가와 상담해 환매시기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펀드투자의 유의사항을 고려해 본인의 투자목표와 목표수익률을 정하고 꾸준하게 투자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마지막으로 단기적인 주식의 등락에 너무 동요하지 말고 장기적 마인드로 투자 하길 바란다.
도움말 - 전승일 경남은행 명곡지점 PB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