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53 (토)
시민발목 잡는 버스회사에 끌려가는 통영시
시민발목 잡는 버스회사에 끌려가는 통영시
  • 승인 2007.11.2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영시가 행정개선명령을 받고도 이행하지 않는 부산교통에 행정개선명령 유보결정을 통보해 시민들의 불만이 높다.

시내버스 업체인 부산교통도 시민의 발을 담보로 통영시에 차고지 이전에 필요한 시유지를 싼값에 제공해 줄것을 요구해 시민들의 원성이 높다.

부산교통은 연장운행 거부는 “기사들이 하는 것”이라며 직접적인 책임을 회피하고 있으나 속내를 아는 시민들의 지탄을 피하기는 어렵다.

기사들도 연장운행 거부는 회사 측의 ‘차고지 부지’와 관련없이 ‘노동시간 연장에 따른 노동조건 악화’를 주 이슈로 내세우며 전면파업설까지 흘려 시민들을 더욱 불안케 하고 있다.

통영시는 시외버스터미널 이전을 앞두고 부산교통과 5차례의 협의를 가졌으나 기사들의 연장운행 거부는 예상치 못했다며 변명에 급급하다.

특히 지난 6일 190회 연장운행을 담은 행정개선명령을 내린 통영시는 기사들의 운행부담을 이유로 51회의 감회 운행을 담은 2차 개선명령을 내리고도 계속된 운행거부에 결국 2차례의 행정개선명령을 유보하는 사태까지 이르렀다.

시는 기사들의 요구를 수용한 만큼 연장근로와 관련된 문제는 노사가 협상을 통해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통영시와 업체가 공방을 주고받는 동안 발이 묶인 시민들의 고통만 가중되고 있다.

통영시의회도 27일 교통 담당자와 긴급 간담회를 갖고 이번 사태의 원인이야 어찌됐든 제대로 대처 못한 통영시의 교통행정을 강도 높게 질타했다.

또한 부산교통에 대해서도 그동안 시민의 발을 담보로 온갖 횡포를 부려왔다며, 이번 기회에 강도 높은 대응을 요구했으나 뚜렷한 대안은 내놓지 못했다.

현재 통영시는 구 무전동 시외버스터미널과 이전한 죽림터미널 구간에 전세버스 3대를 투입해 무료로 운행하고 있으며 전면파업에 대비해 노선별로 전세버스 30대를 대기시켜 놓고 있다.

통영시는 시외버스터미널의 죽림이전을 승인한 2002년부터 시내버스 문제에 대한 아무런 정책적 대안을 세우지 않은 책임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부산교통도 운송업체로서 시민의 교통불편을 제쳐둔채 회사 이익만 앞세워 걸핏하면 운행중단을 들먹이며 시민들을 불안케 하는 반기업적 행동에 대해 지탄받아 마땅하다.

차고지 이전부지는 통영시와 부산교통이, 연장근로 문제는 노사협상으로 풀어야 할 과제지만 그에 앞서 시민의 발목을 잡는 운행거부는 하루 빨리 중단해야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