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2:18 (토)
화장장 지역이기… 저승길 가기도 힘들다
화장장 지역이기… 저승길 가기도 힘들다
  • 승인 2007.11.1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승길 가기도 힘든 세상인가.

살아 있는 자는 경험하지 못하고 죽은 이는 되돌아 올 수 없기 때문에 생(生)과 사(死)의 경계는 어느 누구도 모른다.

주검을 치르는 장례가 존엄한 것은 빈부귀천을 초월한 곧 자신의 미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검 앞에서는 어느 누구도 오만할 수 없는 인간 가치의 존엄성에도 불구하고 경남도내 곳곳에서 사자(死者)의 저승길을 산자(生者)들이 횡포를 일삼고 있다.

최근 화장장을 보유한 도내 시·군은 타 지역 주민들이 이용할 경우 턱없이 높은 사용료를 징수하는 등 폭리를 취해 정부의 화장 문화 장려책에 찬물을 끼얹고 지역이기주의 행정이란 비난을 받고 있다.

마산시의 경우 시민에게는 3만원을 다른 지역민에게는 5배나 비싼 15만5,000원을, 김해시는 시민에게는 8만원을, 타 지역민에게는 15만원을 받는 등 화장장을 보유한 진주, 진해, 통영, 밀양, 고성, 남해 등의 시·군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궁여지책으로 화장장이 없는 함안군 등 도내 11개 시·군은 조례를 제정, 화장장이 있는 곳의 지역민이 지불하는 이용료를 제외한 차액을 지원하고 있다.

화장장이 없는 시·군 가운데 유일하게 창원시는 내년 상반기에 사업비 505억 원을 들여 창원시 상북동 15만7,200㎡에 오는 2012년 준공계획으로 공원묘원을 조성키로 했으나 혐오시설이란 이유로 산자들에 의한 민원이 일고 있다.

최신시설은 냄새가 나거나 연기 피우는 식이 아닌 공원 그 자체인데도 기를 쓰고 막는 것은 관념이 아닌 인식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창원시 관계자는 “공원화하는 묘원 조성임을 주민에게 설득,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안다”며 “시민들의 인식전환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경남도내에서 화장장을 보유한 시·군은 사용료 폭리를 화장장 등 공원묘원 설치를 계획하는 창원시는 민원 때문에 거북이 걸음이다.

한마디로 산자들에 의한 지역이기주의 행정이나 혐오시설의 설치를 둘러싼 집단민원 등은 제고되어야 한다.

이에 반해 화장장을 보유했거나 자체적인 공원묘원을 조성할 계획인 창원시를 제외한 함안, 의령 등 도내 10개 시·군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

화장장이 없는 함안군 등은 “주민들을 위해서는 화장시설이 요구되나 수백억 원을 들여 공원묘원을 조성할 경우 지역 현안사업이 뒷전으로 밀려나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조성계획인 창원시의 공원묘원이 완공되면 도내에는 10개 시·군이 장묘시설을 보유, 더 이상 건립될 경우 예산낭비는 물론, 지역 현안사업이 뒷전으로 밀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남도의 조정에 의한 사용료 지원책이 강구되거나 이용액 동결 등의 조치가 요구된다.

인간은 어떤 불행 속에서도 살아 있는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언젠가 그 길로 갈 우리 모두가 화장시설을 빌미로 폭리를 취하고 장례시설 설치를 혐오시설로 인식하는 것은 산자(生者)의 오만임을 지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