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3:06 (목)
“학생독립운동은 3대 독립운동 중 하나”
“학생독립운동은 3대 독립운동 중 하나”
  • 승인 2007.11.0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은 제78회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일이다.

학생독립운동은 3.1운동 이후 일제가 한민족의 항일의식을 약화시킬 목적으로 문화정책을 펴면서 표면적으로는 이전의 무력적 탄압에 비해 너그러운 듯했으나, 민족의 반항정신을 없애는 가장 지능적인 통치였기에 이에 학생들이 반기를 든 것이다.

광주학생독립운동은 1929년 10월 30일 나주역에서 일본인 학생이 광주여고보 여학생들을 희롱한 사건이 그 시초가 돼 ‘독립만세’운동으로 발전했으며, 전국으로 퍼져나가 한반도 전역에서 학생 만세운동을 벌였다.

학생독립운동은 당시 우리 민족의 간절한 독립정신을 전 세계에 다시 한번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당시 중·고등학생들이 독립운동의 선봉에 선 것은 세계사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없다.

요즘 학생들은 11월 3일이 무슨 날인지도 거의 모를 뿐만 아니라 광주에서만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식이 열리고 있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학생독립운동은 발단은 광주에서 되었지만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독립운동을 전개한 운동이므로 지난날 일시적 잘못 된 정치논리에서 벗어나 당연히 ‘학생의 날’을 부활해야 한다.

이로써 우리나라의 3대 독립운동 중 하나인 학생독립운동의 정신을 이어받아 민족정기를 바로세우고, 온 국민의 나라사랑 정신으로 승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진주보훈지청 유연신 보상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