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24 (목)
갯벌 매립 늘리면서 ‘친환경 도정’ 펼 수 있나
갯벌 매립 늘리면서 ‘친환경 도정’ 펼 수 있나
  • 승인 2007.10.2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갯벌 매립 늘리면서 ‘친환경 도정’ 펼 수 있나

람사르총회를 유치하고 친환경의 도정을 표방한 경남도가 자연의 보고인 연안의 갯벌 매립을 개발논리에만 매달려 방관해야 하는가.

우리나라 국토의 2.8%를 차지하는 다양한 생물종의 터전이며 생태계의 허파인 갯벌이 최근 대규모 개발로 연안 파괴현상이 위험수위에 달해 재앙이 우려될 지경이다.

해안선 총 연장이 1만1,542㎢로 육지면적 대비 해안선 길이가 세계 최고 수준인 갯벌이 생태적, 경제적, 문화적 가치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개발논리에 밀려 연안지도마저 바뀔 정도로 파괴되고 있다.

특히 경남도의 경우는 지난 2005년 람사르총회 유치를 전후해 도내 시·군마다 산업육성책에만 매달려 귀중한 자연의 보고 갯벌이 점차 사라지고 있어 자연과 산업이 윈-윈하는 새로운 정책이 시급하다.

갯벌을 간척해 국토를 확장, 수산업을 농업으로 바꾼 것으로 시작된 매립은 최근들어 산업단지, 주거용지(주거 및 상업) 조성 등을 목적으로 바뀌면서 도내 곳곳에서 마구잡이식으로 매립됐거나 추진되고 있다.

이는 연안매립의 역기능은 간과한채 손쉽게 각종 용지를 확보하는 수단으로 아무런 고민없이 갯벌훼손을 택한 것이다.

2차적 피해의 심각함은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다.

바다와 육지의 점이지대인 갯벌의 파괴는 수산자원 고갈과 해양오염, 적조발생, 태풍 해일등의 재해피해 등 비싼 대가를 치르고도 보존의 당위성은 뒷전이다.

환경올림픽인 람사르총회 유치를 전후로 경남도내 연안의 갯벌매립이 지난 10년간 매립면적보다 많은 4,000만㎡에 이른다는 사실은 친환경 경남도정이 빈말임을 입증한 결과다.

람사르총회 D-1년을 맞아 도내 환경단체는 “람사협약의 정신은 뒷전인채 대규모의 연안 갯벌 매립에 몰두하고 있다” 는 지적에 앞서 경남도는 연안개발관리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정부 각급 부처는 물론 경남도와 창원시의 강력한 갯벌보호책을 기대하며 국민 모두가 연안의 중요성을 인식, 스스로 지키고 가꾸려는 노력과 열정도 선행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