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04 (금)
“해작사 부산이전 위기 기회삼자”
“해작사 부산이전 위기 기회삼자”
  • 승인 2007.07.2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복 진해시장, 구 육군대학·해군대학 부지 활용방안 제시
해군기지사령관, “교육사와 협의… 공동화 현상 막는데 최선”
속보= 해군작전사령부가 지난 18일 부산으로 이전한다는 공식발표<본보 19일자 1면, 20일자 15면보도>에 따라 해외출장을 마친 이재복 진해시장이 20일 해군기지사령부 임인수 사령관과 대책회의를 가졌다.

이날 임 사령관은 이 시장에게 해군작전사령부(이하 해작사) 부산 이전에 따른 진해시민들의 우려 섞인 반응에 대해 별다른 영향이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 사령관은 “해군작전사령부 지휘부 요원 89명만 이동하고 나머지 병력은 그대로 상주해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시장은 “해군의 말을 신뢰하고 싶지만 현재는 100명 안팎의 소수인원 이동이지만 점차적인 확대 재편될 가능성에 대해 우려를 할 수 밖에 없다”며 “이에 따른 진해 서부권역의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해작사 이전 대안으로 지난해 취임직후부터 서부권역의 공동화현상을 막기 위해 시에서 추진해오던 구 해군대학 및 육군대학 부지활용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이번 해작사 이전과 연계해 임 사령관에게 구체적으로 이들 부지의 활용방안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또 진해 동·서부권의 균형발전을 위하고 해군과 진해시의 화합과 상생을 위해 구 육군대학 부지 30만여㎡의 조정 가능한 개발제한구역을 해제, 이들 부지 가운데 일부지역에 해군이 원하는 군관사 및 휴양시설 등을 제공하고 나머지 부지에 초고층 아파트를 건립해 해군과 군무원들에게 우선 분양한 뒤 민간인들에게 아파트를 분양해 공동화현상을 막았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이 시장은 또 “구 해군대학 부지 10만여㎡에 가칭 ‘진해대학’을 유치, 해군관련 학과를 신설해 해군과 진해시가 상생하면서 심화되고 있는 서부권역의 공동화를 막고지역경기 활성화에 기폭제가 됐으면 한다”며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임 사령관은 “평소 군은 시민과의 상생화합을 위해 최대한의 협조를 아끼지 않았으며 이들 부지가 해군교육사령부 소속 부지여서 교육사령부측과 진지하게 협의해 작전사 이전으로 인한 공동화현상을 막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시민들의 우려목소리에 대해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된다’는 전략과 함께 해군에 대해서는 기부양여방식으로 해결방안을 찾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